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양자통신시대 연다…'스노든 사건' 이후 전 세계가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노든 도청 폭로사건' 이후
전세계가 주목하는 이 기술
정보 접근하는 순간 내용 바뀌는 기술
2020년 출시 목표, 네트워크 시연 성공

에드워드 스노든. 지난 2013년 6월 그는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프리즘'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인들의 통화기록과 인터넷 사용정보 등을 사찰했다고 폭로했다. 이후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전 세계로 확산됐다.

에드워드 스노든. 지난 2013년 6월 그는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프리즘'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인들의 통화기록과 인터넷 사용정보 등을 사찰했다고 폭로했다. 이후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전 세계로 확산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SK텔레콤이 도ㆍ감청이 불가능한 양자(量子)통신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최근 80km 내에서 양자통신 기술을 활용한 네트워크를 시연하는데 성공했다. 현재 SK텔레콤은 오는 2020년에는 양자통신 상용화를 기대하고,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양자통신은 빛의 최소단위인 광자(光子)에 암호를 실어 보내는 방식으로, 여러 상태의 성질을 동시에 가지면서(중첩) 한 번 바뀌면 되돌릴 수 없는 특징(비가역성)을 지닌다.

이 같은 특징을 활용한 '양자 키분배 기술'로 암호화 된 데이터를 전송하면 도ㆍ감청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진다. 누군가가 전송된 정보에 접근하는 순간 양자 상태가 깨져 원래의 내용이 바뀌어버린다. 한 번 바뀐 내용은 다시는 돌릴 수 없다.

역으로 정보 송ㆍ수신자는 곧바로 외부 침입 사실을 알아낼 수 있다. 풍선에 바늘을 갖다 대면 터지고, 터지면 다시는 원상태로 복구할 수 없는 이치와 유사하다.
양자통신은 '스노든 사건' 이후 더욱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13년 6월 전직 CIA 요원 에드 워드 조지프 스노든은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프리즘'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인들의 통화기록과 인터넷 사용정보 등을 사찰했다고 폭로했다. 도ㆍ감청 목록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개인 휴대폰도 포함 돼 전 세계가 놀랐다.

도ㆍ감청에 예민한 중국은 지난 2003년부터 양자통신에 매년 수 천억원의 지원을 통해, 지난 8월 세계 최초로 양자통신위성을 발사하는데 성공했다. 현재 중국은 양자통신을 상하이 푸둥 금융가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미국도 양자산업에 연간 1조원이 넘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국내에서는 SK텔레콤이 유일하게 상용 단계의 양자통신 시스템을 개발했다. 지난 2011년부터 양자통신을 연구해 온 SK텔레콤은 금융, 헬스케어, 사물인터넷(IoT) 등의 분야에서 송ㆍ수신하는 데이터가 늘어날수록 양자통신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도 양자통신의 중요성을 인지, 현재 관련 기술 지원을 위한 예비 타당성 조사를 진행중이다. 하지만 여전히 해외 선진국에 비해 정책적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양자통신에 연간 150억원의 지원을 하는데 그치고 있다. 세계 17위 수준이다. 국내 양자정보통신 시장 규모는 382억원으로, 세계 시장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된다.

곽승환 SK텔레콤 종합기술원 퀀텀테크랩장은 "향후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등 첨단 기술이 등장할수록 양자통신기술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선진국과 이미 기술격차가 상당한 상황에서 지금이라도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