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빈손 복귀' 친박지도부…지도력 타격 불가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빈손 복귀' 친박지도부…지도력 타격 불가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새누리당이 2일 국정감사에 전격적으로 복귀하기로 하면서 20대 국회 첫 국감이 파행 일주일 만에 정상화 됐다. 하지만 이번 파행을 주도한 여당의 후유증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표의 단식투쟁'이라는 극약 처방에도 여당은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여기에 비박(비박근혜)에서 주장해왔던 '투트랙' 전략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친박(친박근혜) 지도부의 리더십도 큰 상처를 입은 상황이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직후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뜻에 무조건 순명하겠다"며 국감 복귀를 발표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얻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여당의 국감 복귀전까지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던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후 "나라가 매우 어려운 시기에 국회가 걱정을 끼쳐 드린데 대해 국회의장으로 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입장을 발표 했다. 정 의장은 송구하다는 대상을 새누리당으로 하거나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다. 당초 새누리당이 의장 사퇴를 주장하며 투쟁해왔던 것에 한참 못 미치는 유감 표명이다.

정 원내대표는 대신 "의장의 중립 의무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여야 간 밀도 있는 논의를 나누겠다"고 말했지만 쉬운 상황이 아니다. 앞으로 이슈는 국감으로 옮겨 갈 것이고 이 대표가 단식을 마친 상황이라 추진력을 다시 얻기가 쉬운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협의해 주지 않으면 '정세균 방지법'의 통과도 요원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여당의 국감 복귀가 모든 요구 조건을 얻지 못한 '백기 투항'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비판과 함께 투쟁을 이끌어온 강경파 지도부에 대한 책임론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비박에서는 김 장관의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직후부터 '투트랙 전략'을 주장해 왔다. 하지만 당은 그동안 강성 친박이 휘둘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가 단식 사흘째였던 지난달 28일 국감 복귀를 제안했지만 곧바로 이어진 의총에서 당내 강경 친박의 반발로 무산되었다. 이미 출구가 있었음에도 강경 친박의 주장으로 무리하게 투쟁을 이어온 것이다. 본인이 당부를 했지만 의총에서 뒤집히는 과정을 겪으며 이 대표 또한 당 대표로서 지도력에 적지 않은 상처를 입었다.

여당의 국회 파업이 끝났지만 당 지도부는 어려운 숙제를 떠안게 되었다. 국감에는 복귀하지만 여야 관계는 조금도 좋아진 것이 없다. 여기에 내년 대선을 앞두고 치열한 주도권 경쟁에서 야당에 유리한 고지를 내준 것이나 마찬가진 상황이다. 이번 투쟁을 통해 상처를 입은 리더십도 두고두고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여-야, 친박-비박의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라 앞으로도 살얼음판 정국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