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 국감]조기취업 대학생 학점 인정 "여전히 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기석 의원, 교육부 의견수렴 결과 3개대학 "취업계 인정 안해"

[2016 국감]조기취업 대학생 학점 인정 "여전히 혼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김영란법)' 시행으로 조기취업한 대학생들의 학점 부여 문제가 논란이 된 가운데 일부 대학이 취업계를 제출하더라도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을 방침이다.
2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송기석 의원(국민의당)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미출석 취업학생 학점 인정 방법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에 따르면, 의견을 낸 78개 대학(복수응답 가능) 중 36개 학교만이 학칙을 개정해 출석 기준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11개 대학은 교육부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밝혔고, 28곳은 원격 강의와 주말·야간 수업 등 대체 수업을 통해 학점을 채우도록 하겠다는 의견을 냈다. 또 13곳은 기업 등에 채용 유예를 요청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서울의 한 4년제 대학과 강원 및 경북의 전문대 등 총 3곳은 취업계 제출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6일 각 학교에 공문을 보내 자율적으로 학칙을 개정할 경우 조기취업 학생들에게 학점을 부여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교육부의 '2016학년도 재학생 취업자 현황'을 보면, 자료를 제출한 4년제 대학 62곳과 전문대학 65곳에서 올 1~12월 취업을 했거나 취업예정인 재학생은 총 4018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기업 취업(예정)자가 3244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공무원(공공기관) 278명, 공기업 110명 등의 순이었다.

이들 재학생 취업(예정)자 가운데 72.4%인 2911명은 마지막 학기에 취득해야 할 학점이 10학점 이상이었다.

송 의원은 "제출 대상기관 334개 학교 중 자료를 제출한 학교가 127곳으로 38%에 그쳐 나머지 대학의 재학생 취업(예정)자 현황이 포함되지 않은 만큼 실제 조기취업(예정) 대학생은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하지만 교육부가 김영란법 시행 일주일 전인 이달 20일에야 각 대학에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라는 공문을 보내는 등 대비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이어 "각 대학의 자율적인 학칙개정이라는 명목 하에 학교에 따라 불이익을 보는 학생이 생길 수 있다"며 "교육부가 취업한 졸업 예정자의 수업일수와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매뉴얼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