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석화 구조조정]"TPA·PS 공급과잉"…업계 "방안 마련할 것"(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김혜민 기자] 국내 석유화학 33개 주요 품목 가운데 테레프탈산(TPA)과 폴리스티렌(PS) 등 4개 품목이 공급과잉으로 나타나 이들 제품에 대한 사업재편이 불가피하다는 진단이 내려졌다. 이에 대해 석유화학 업계는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키로 했고, 사업재편을 위한 관련 제도 개선을 정부에 요청했다. 다만 업체별 이해관계가 상이해 제대로 된 사업재편 방안이 나올지는 미지수다.

◆TPA·PS 공급과잉"…설비조정 불가피
석유화학협회는 28일 오후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석유화학업계 CEO(최고경영자) 간담회 자리에서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진단 및 지속성장 전략' 컨설팅 보고서를 발표했다. 협회는 지난 4월 석유화학이 경기 민감업종으로 지정되고, 대내외 과잉공급 우려가 계속되자 지난 7월 글로벌 컨설팅업체에 의뢰해 10주간 컨설팅을 진행했다.

컨설팅 결과, 먼저 단기간 설비 조정이 필요한 품목으로는 TPA와 PS가, 추가 증설 없이 고부가 품목으로 조기 전환이 필요한 품목은 합성고무(BR, SBR)과 폴리염화비닐(PVC)가 지목됐다. TPA는 불과 5년 전만하더라도 수출액이 45억달러에 달할 정도로 대표적인 효자 수출 품목 이었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자급률이 100% 이상 상승한 이후 수출이 70% 가량 급감하면서 대표적 공급과잉 품목으로 지목돼 왔다. PS 또한 내수 시장은 경쟁력이 있으나 수출시장은 경쟁국의 저가 공세시 수익성 악화가 예상돼 수출용 생산 설비를 위주로 감축과 고부가 품목 전환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BRㆍSBR과 PVC의 경우 합성고무는 범용제품 설비를 고기능 합성고무(SSBR), 엘라스토머 등 고부가제품 생산설비로 전환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고부가 시장에 대한 기술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R&D)를 늘리고, 타이어 라벨링 확산 및 친환경타이어 세제 지원등이 필요하다는 진단 결과가 나왔다. 이밖에 PVC는 수출 경쟁력은 있으나 중국시장에서 공급과잉 및 수요정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범용 설비를 클린 PVC 등 고부가 제품 설비로 전환하고 소방법 규제 강화를 통한 난연소재(CPVC) 사용 확대 등 시장 여건을 마련해야 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마지막으로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PE)는 LPG 원료 활용을 확대하고 노후된 물류 인프라 개선, 중합ㆍ촉매 원천기술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해야한다고 보고서는 제시했다. 또 대산단지를 국가산단으로 지정하는 것도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석화업계 "방안 마련할 것, 관련 제도 개선 요구"

이날 간담회를 주관한 주 장관은 "업계는 공급과잉 품목들에 대해 조속한 설비 통폐합 등 사업재편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석유화학 업계는 협회 차원에서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마이크를 넘겨 받은 허수영 한국석유화학협회 회장(롯데케미칼 사장)은 "TPA와 PS는 더 이상 증설을 하지 않고 과잉공급 문제를 해결할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합성고무(BR, SBR)와 폴리염화비닐(PVC) 역시 글로벌 선도 기술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석화업계는 정부에 관련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 허 회장은 "석유화학업계는 저유가로 인한 일시적 호황에 안주하지 않고 체질 개선을 하겠다"며 "정부도 업계의 국내외 시장 확대를 위해 세제, 관세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고유가에 대비해 원가를 줄여 경쟁력을 높여야하고 첨단ㆍ정밀ㆍ기능성 화학제품 즉 고부가 화학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업체별 이해관계가 상이해 제대로 된 사업재편 방안이 나올지는 미지수다. 대표적 공급과잉 품목으로 꼽히는 TPA업계 관계자는 "(사업재편)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이미 지난해 감축에 나선 상황이라 추가 감축을 말하긴 난감한 상황"이라며 "효성, 롯데케미칼 같은 경우엔 생산량의 대부분을 자체적으로 소비하고 있어 명분도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정부의 구조조정 방안이 아직 제대로 공유가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경쟁 업체는 나몰라라 하고 있는데 우리가 먼저 나서 사업재편을 하기는 쉽지 않을 것"고 전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