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드스타의 이색 루틴 "어떤 게 좋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따누깐 '억지 미소', 리디아 고 '샷하기 전 손닦기', 데이 '명상', 파울러 '속사포 샷'

에리야 쭈따누깐은 퍼팅 전 억지로 미소를 짓는 이색 루틴을 갖고 있다.

에리야 쭈따누깐은 퍼팅 전 억지로 미소를 짓는 이색 루틴을 갖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우래 기자] '루틴(routine)'.

사전적인 의미는 '특정한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이다. 골프에서는 타깃 조준과 샷을 하기 전 왜글 등 반복적인 준비 동작을 말한다. 사실 이 과정이 무너진다면 최상의 결과물을 얻기 어렵다. 타이거 우즈(미국)와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 등 월드스타들이 독특한 루틴을 갖고 있는 이유다. 요즈음에는 특히 자신만의 이색 루틴으로 투어를 호령하고 있는 스타들이 떠오르고 있다.
에리야 쭈따누깐(태국)의 '어색한 미소 짓기'가 대표적이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최고의 장타를 보유하고서도 막판에 자주 무너져 한 때 '새가슴'이란 조롱을 받았던 선수다. 올 시즌에는 그러나 드라이버 대신 2번 아이언 티 샷을 선택하는 전략을 앞세워 시즌 5승을 쓸어 담아 단숨에 세계랭킹 2위로 도약했다. 지난달에는 브리티시여자오픈에서 태국선수 첫 메이저 우승을 일궈내 기염을 토했다.

최근에는 '클러치 퍼팅'까지 몰라보게 향상됐다. 바로 '억지 미소'가 동력이다. 결정적인 순간 흔들리는 퍼팅을 강화하게 위해서다. '옛날 골프여제' 아니카 소렌스탐(스웨덴)의 멘탈 코치에게 조언을 받은 게 적중했다. 압박감을 받는 순간 스트로크가 빨라지는 것을 막기 위한 새로운 해결법이다. 쭈따누깐은 "샷 하기 전 미소를 지으면서 마음이 안정됐다"고 했다. 그야말로 "웃으면 복이 와요"다.

리디아 고의 '수건 루틴'으로 인해 캐디 제이슨 해밀턴은 항상 수건을 들고 다닌다.

리디아 고의 '수건 루틴'으로 인해 캐디 제이슨 해밀턴은 항상 수건을 들고 다닌다.

원본보기 아이콘

리디아 고(뉴질랜드)의 '수건 루킨'도 빼놓을 수 없다. 거의 모든 샷을 하기 전에 수건으로 손을 닦는 행동이다. 캐디 제이슨 해밀턴은 리디아 고가 연습 스윙을 하는 동안 수건을 들고 대기한다. 땀을 제거하는 동시에 긴장을 풀수 있는 '일석이조'의 역할을 수행한다. 올 시즌 4승을 앞세워 상금랭킹과 평균타수, CME글로브포인트 등에서 1위를 질주하는 비결이다.
세계랭킹 1위 제이슨 데이(호주)는 '명상 루틴'을 선호한다. 어드레스에 들어가기 전 눈을 감고 공이 날아갈 궤적을 상상한다. 케빈 나(미국)은 지난친 루틴 때문에 '비난'을 받았다. 모든 샷을 하기 전 20회 이상의 왜글로 '슬로우 플레이어'라는 조롱의 대상이 됐다. 지금은 '왜글 중독'이 사라져 '정상적인 플레이'를 하고 있다. 루틴이 거의 없는 선수도 있다. 리키 파울러(미국)는 연습 동작 없이 곧바로 샷을 가져가 '속사포 골퍼'라는 애칭을 얻었다.


노우래 기자 golfm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