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나이콴 대만거래소 부사장 “타이완에 투자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타이완에 투자하세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대만증시 및 투자전략 설명회’에서 황나이콴 대만거래소 부사장이 정확한 한국어 발음으로 한 말이다.
한국거래소와 대만거래소는 10월 두 시장의 대표지수를 기초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상호 상장한다. 대만거래소에는 한국의 코스피200, 한국거래소에는 대만의 가권지수를 각각 기초로 하는 ETF가 상장된다.

황 부사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서울에서 대만시장에 대해 소개해줄 수 있어 기쁘다”며 “한국투자자들이 대만을 대표하는 상품을 손쉽게 매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태 한국거래소 부이사장 역시 개회사를 통해 “한국과 대만의 시장 교류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저금리?저성장 등 전 세계적 뉴노멀 조류에 대응해 새로운 투자처와 투자상품 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각 전문가들이 대만증시 현황에 대해 소개하는 발표도 진행됐다. 앨버트 추 대만거래소 부이사장은 “해외투자자의 시장참여가 증가하고 있고 높은 배당률을 보이는 점이 대만증시의 매력”이라며 “특히 ETF 거래 시장점유율은 2014년 1~2%대에서 올해 상반기 기준 9.96%까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민병규 유안타증권 연구원 역시 “대만 증시의 명목 GDP 대비 시가총액 비중은 187%로 전 세계에서 3위”라며 “경제 규모 대비 주식시장이 크게 발달한 곳”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MSCI 대만지수의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은 3.9%로 한국의 1.7%는 물론 전세계 3.0%에 비해 높다”고 분석했다.

서기훈 미래에셋자산운용 ETF 운용팀장은 곧 한국거래소에 상장할 대만 ETF에 대해 설명했다. 서 팀장은 “대만은 글로벌 정보기술(IT) 강국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아이폰 판매 호조 및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약진은 부품을 납품하는 대만 업체들의 호황을 주도하고 있다”며 “환헤지형 ETF로서 대만 주식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연단에 선 이는 천신청 대만지수회사 사장이었다. 대만지수회사는 대만거래소의 자회사다. 천 사장은 대만증시의 매력을 세 가지로 요약했다. 그는 “높은 배당률, 적정 수준의 주가수익비율(PER), 높은 수익률이 대만 자본시장의 강점”이라며 “양국 자본시장의 협력은 점점 강화될 것이며 향후 공동지수 산출 시 역내시장의 실적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거래소 측은 “앞으로도 대만 등 다양한 글로벌 증시와의 협력관계를 통해 해외 대표지수 외 다양한 섹터, 테마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공동상품을 개발할 것”이라며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국내 증시의 활성화를 위한 모멘텀 발굴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