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 재건축]훈풍만 불진 않는다..숨죽인 단지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DB

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서울 강남권 재건축아파트가 각광받고 있지만 모든 단지가 해당되는 건 아니다. 재건축사업 특성상 주민간 이해관계나 의견이 엇갈려 사업이 더딘 곳이 적잖다.

재건축단지 가운데서도 강남권에 쏠림현상이 두드러지는 건 공급이 워낙 적기 때문이다. 재건축 진행 시 조합원 분양신청을 받으면 대부분 단지에서 99% 이상 조합원이 신청한다. 비강남권에선 현금청산자가 많아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단지들이 있는 것과 비교하면 극명히 갈린다. 공급이 제한적인데 실거주 잠재수요가 상당한 만큼 그에 맞춰 투자수요까지 몰려들고 있다.
최근 주요 단지별로 재건축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는 건 내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유예된 초과이익환수제 영향이 크다. 박근혜 정권 들어 재건축 관련 규제를 일제히 완화하면서 충분한 분위기가 조성된 가운데 더 늦으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이 작용하고 있는 셈이다.

그럼에도 사업방식 등을 둘러싸고 의견을 달리하면서 재건축이 원활히 추진되지 않는 곳도 상당하다. 반포동 삼호가든3차는 지난 2013년 조합 설립 후 상대적으로 빨리 사업을 진행해오다 지난 6월 조합장이 해임되면서 주춤한 상태다. 당초 현대건설의 고급브랜드 디에이치를 처음 적용키로 했던 단지인데 한발 앞서 분양한 개포주공3단지가 먼저 브랜드를 선점하게 됐다.

영동대로와 삼성동 일대 개발수혜를 입을 것으로 평가받던 청담삼익아파트 역시 사업방식을 둘러싸고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면서 최근 비상대책위원회가 생겼다. 현 조합이 사업을 불투명하고 비합리적으로 진행하면서 다수 조합원이 손해를 보고 있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재건축 훈풍에 올 들어 집값 상승이 두드러졌던 압구정동 재건축단지들은 서울시가 지구단위계획으로 선회하면서 향후 손익계산이 분주해졌다. 당초 아파트지구로 묶여 재건축을 진행할 때도 개발기본계획에 따라야했으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 개정에 따라 바뀌는 것이라고 시 관계자는 전했다. 사업이 늦어질 것이란 전망과 함께 체계적으로 개발이 가능해져 추후 이득이 더 클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업막바지에 있는 단지라고 해서 고민이 없는 건 아니다. 일반분양 과정에서 분양가 책정을 둘러싸고 당국의 압력이 상당해서다. 이달중 일반분양에 나설 예정인 신반포5차 재건축(아크로리버뷰)단지나 한신18ㆍ24차 재건축(래미안 신반포리오센트)단지는 당초 역대 최고 분양가 기록을 깰 것으로 예상돼왔다. 그러나 고분양가를 우려한 정부가 앞서 개포주공3단지 일반분양 과정에서 가이드라인을 줬던 전례가 있는 만큼 '신중모드'로 돌아섰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