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태원 살인사건' 패터슨 항소심도 징역 20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이태원 살인사건'의 진범으로 뒤늦게 지목돼 재판에 넘겨진 뒤 1심에서 법정 최고형인 징역 20년을 선고 받은 아더 존 패터슨(38)이 항소심에서도 징역 20년을 선고 받았다.

서울고법 형사5부(윤준 부장판사)는 13일 열린 패터슨의 항소심 선고공판에서 1심과 마찬가지로 그를 진범으로 인정해 이 같이 선고했다.
재판부는 "패터슨이 조씨를 칼로 여러 차례 찌른 뒤 버린 칼을 주워 화장실을 나왔다는 에드워드 리의 진술을 믿을 수 있다"면서 "패터슨이 피해자를 찔렀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또 "패터슨은 피해자가 누리지 못한 19년을 고스란히 살았는데도 피해자와 유족에게 용서를 구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자신의 억울함만 강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행법상 범행 당시 18세 미만인 소년에게는 최대 징역 15년을 선고할 수 있다.
다만 살인 등 특정 강력범죄를 저지른 경우 특정강력범죄 처벌 특례법에 따라 최대 징역 20년 선고가 가능하다.

검찰은 지난 달 결심공판에서 "패터슨이 여전히 범행을 부인하며 반성하지 않고 있다"며 징역 20년을 구형했다.

패터슨 변호인은 결심공판 최후진술에서 "진범이 아닌 사람이 진범을 대신해 처벌받지 않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패터슨 또한 그간의 주장과 마찬가지로 친구인 에드워드 리(38)가 범인이라고 주장하며 결백을 호소했다.

패터슨은 1997년 4월3일 오후 9시50분께 서울 이태원의 햄버거 가게 화장실에서 한국인 대학생 조중필(당시 22세)씨를 별다른 이유도 없이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초 사건 현장에 함께 있던 에드워드 리가 범인으로 몰려 단독으로 기소돼 1심과 항소심에서 무기징역ㆍ징역 20년을 선고받았으나 대법원을 거치며 무죄 확정 판결을 받았다.

검찰은 2011년 재수사를 통해 패터슨을 진범으로 지목해 기소했고 지난해 9월 미국에 머물던 패터슨을 국내로 송환시켰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