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진군 ‘벼 가격 하락에 따른 특별대책’ 시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서영서 기자]전남 강진군이 산지 벼 가격과 쌀 가격의 급격한 하락에 대비해 생산과 판매 안정화 특별대책을 마련, 시행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현재 쌀 시장가격은 2015년산의 경우 20㎏ 포대당 3만원대이고 올해 쌀 가격은 4만원대에 형성되고 있다. 특히 2016년산 조기벼(햅쌀)의 경우 2015년에 40㎏ 포대당 5만1000원에 거래됐지만 현재 4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향후 가격은 더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함에 따라 지난해 통합RPC 등 정미업체에 주문이 폭주했던 추석 명절과 달리 금년에는 문의마저 뜸한 상황이다.

강진군은 이미 2015년산 재고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2016년산 생산량 또한 전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 향후 예상되는 쌀 가격의 추가 하락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강진쌀 생산 및 판매 안정화 특별대책’을 수립하고 추진에 들어갔다.

우선 단기적으로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쌀 종합대책 협의회를 구성해 농협, RPC등 도정 관계자, 이장단장, 농업인단체 등과 함께 운영할 예정이며 행정과 농협, 도정업체 합동으로 강진쌀 판촉반을 운영하고 공직자 강진쌀 판매운동을 역점적으로 추진(현재 1인당 25포→50포 이상)해 20만포대 이상을 판매할 계획이다.
농가 직거래 확대를 위해 현재 선도농가에 지원하고 있는 택배비도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인상할 예정이다.

또 장기적으로는 쌀 생산 조정제를 현행 17㏊에서 120㏊까지 확대해 수리안전답의 경우 1년생 작목전환을 유도하고 수리불안전답에 대해서는 지목을 전환, 과수 등 다년생 소득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950㏊를 목표로 고품질 품종인 호평 벼와 일미 벼를 집중 육성하고 향후 강진쌀 판매의 안정화를 위해 특수미 가공은 물론 무세미, 유기농 즉석 밥 공장 설립 등 가공과 수출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쌀 가공 전문업체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강진의 경제를 이루는 근간은 농업에 있다. 벼 가격 안정화가 강진경제의 안정화를 가져오기에 연이은 쌀 가격 하락으로 강진의 경제가 흔들리지 않도록 전 공직자와 함께 벼 가격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선 중앙정부에 벼 가격 안정화를 위해 밥쌀용 쌀 수입을 중지할 것과 2016년 공공비축미곡 물량을 확대하고 조속히 시장격리를 추진함은 물론 물량을 대폭 확대해 줄 것과 현재 도차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쌀 생산 조정제도 국가차원에서 전면 실시해 줄 것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서영서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