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 문제는 정부가 재정으로 지원하거나 보증할 문제는 절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차관은 "나머지 36척도 오는 9일쯤이면 대부분 비정상 운항으로 돌아설 것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한진해운이 책임을 지고 (사태 해결의) 중심에 서되 하역 조치를 정부가 측면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한진해운 측이 43개국 법원에 압류 금지(Stay Order)를 신청하고 해당국에서의 신속한 절차 진행을 요청케 하기로 했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선주와 화주간 사적 거래에 정부가 지급보증 등 재정을 지원할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최 차관은 "한진해운 보유 우량자산을 담보로 한다든지, 대주주가 이 부분에 대한 여러 책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회사와 대주주가 책임진다는 원칙 하에 필요자금을 채권단이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도 원칙적으로 한진그룹 측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물류대란을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