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상목 기재차관 "하역직전 화물 문제 시급…원칙적으로 한진해운이 책임져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은 5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으로 촉발된 물류 혼란 사태와 관련해 "가장 심각하고 시급한 부분은 이미 선적이 돼서 운항 중인 선박들에 있는 화물"이라며 "선사(한진해운)가 책임 지고 끝까지 운항을 마쳐서 화물들을 하역하고 (거래처에)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 문제는 정부가 재정으로 지원하거나 보증할 문제는 절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오후6시 기준으로 한진해운 운영 컨테이너 선박 총 97척 가운데 61척이 비정상적으로 운항하고 있다. 47척은 공해상에 발이 묶였고 12척은 입·출항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다. 2척에 대해선 선주가 회수를 결정했다.

최 차관은 "나머지 36척도 오는 9일쯤이면 대부분 비정상 운항으로 돌아설 것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한진해운이 책임을 지고 (사태 해결의) 중심에 서되 하역 조치를 정부가 측면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한진해운 측이 43개국 법원에 압류 금지(Stay Order)를 신청하고 해당국에서의 신속한 절차 진행을 요청케 하기로 했다.
이렇게 제도적 조치를 해도 하역비, 밀린 대금 정산 등 금전적 문제는 필연적으로 따라올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한진해운은 자금이 고갈된 데다 채권단에 신규 자금지원을 기대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선주와 화주간 사적 거래에 정부가 지급보증 등 재정을 지원할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최 차관은 "한진해운 보유 우량자산을 담보로 한다든지, 대주주가 이 부분에 대한 여러 책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회사와 대주주가 책임진다는 원칙 하에 필요자금을 채권단이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도 원칙적으로 한진그룹 측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물류대란을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