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 9일 휴가]정부 "임시공휴일 지정 검토도 안했다"…연차소진 독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靑 "이틀 임시공휴일은 너무 길다" 난색

중소기업 불평등도 이유
기업 차원에서 연차 사용 독려할 듯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류정민 기자, 김대섭 기자] 추석연휴와 연계한 임시공휴일에 대한 관심이 재계를 중심으로 커지면서 정치권의 움직임도 관심이다. 임시공휴일 지정 여부는 결국 정치권과 정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9일 국회를 방문해 추석연휴 임시공휴일을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당선 축하와 경제 활성화에 협력을 당부한 자리에서였다.

이 대표는 환담 후 기자들과 만나 "추석 임시공휴일을 포함한 이야기들을 본격적으로 나누기로 했다"고 담담히 전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제관련 법안 처리에 힘써줄 것을 당부하면서 임시공휴일 지정 문제를 거론한 것인데, 이 대표는 추후에 다시 박 회장과 만나 이 사안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계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정치권과 청와대를 포함한 정부의 반응은 차갑다. 임시공휴일 지정 문제는 유야무야될 공산이 크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추석연휴 임시공휴일 지정 얘기는 처음 듣는다"며 아예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 부총리는 "당장 2주 뒤가 추석연휴인데, 전혀 검토도 안된 상태에서 실현 가능성이 있냐"고 했다. 청와대 역시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소문에 불과한 얘기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여권에서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이틀을 한꺼번에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것은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틀은 너무 길지 않냐"고 했다.

또 지난 5월5일 어린이날 다음날인 6일을 임시공휴일로 결정한 바 있어 시기적으로 이르다는 점도 이유로 꼽힌다. 박근혜 정부는 이 때와 지난해 8ㆍ15 광복절을 전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었다.

하지만 두차례의 공휴일 지정은 올해 추석연휴와는 상황이 다르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있었다. 지난해 광복절은 평일이 아닌 토요일이었고, 올해 어린이날 연휴의 경우도 근로자의 날(5월1일), 석가탄신일(5월14일)이 모두 주말이었다. 대체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는 명분이 됐다는 얘기다. 반면 올해 추석연휴는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여서 대체공휴일을 활용할 수도 없다.

중소기업의 부담이 크다는 점도 이유다. 임시공휴일 지정이 소비촉진으로 이어져 침체된 내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장점 보다는 공휴일 증가에 따른 인건비 부담 가중과 공장 가동 차질이 더 우려되기 때문이다.

중기업계는 지난 5월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을 때도 생산 차질과 매출 감소를 우려한 바 있다. 당시 중소기업중앙회가 350개사를 대상으로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휴무계획'을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인 50.3%가 '하루만 쉬어도 생산량, 매출액 등에 타격이 있어 쉴 수 없다'고 응답했다.

늘어난 휴일만큼 쉬는 대기업 근로자에게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커 도리어 부정적 효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정부는 부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재계의 요구가 계속된다면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는 대신 연차 활용을 장려할 가능성이 크다.

이미 일부 대기업들은 연차 소진을 권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LG는 그룹 차원에서 추석 연차 휴가 사용을 독려하고 나선 상황이다. 반도체, 화학 등 생산시설을 365일 가동해야 하는 일부 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이 있지만 추진하지 못할 상황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365일 쉬지 않고 생산시설을 가동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근무 일정은 보통 연초에 1년치가 한꺼번에 나온다"면서 "자기 일정에 맞게 휴가를 떠나면 되기 때문에 외부 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반도체 기업 내부적으로 봐도 생산직을 제외한 사무직 직원들은 본인 의지만 있다면 추석 연차를 활용해 가을 휴가를 떠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가시책 분위기에 협력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에서 추석 연차 활용에 긍정적인 분위기"라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