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대통령 올케 서향희, 철거왕 이금열 사건에 개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뉴스타파 “2013년 도피 중인 李회장 만나 로펌 연결”…“당시 김수남 지검장 만나 사건 부탁했다고 했다”

박지만과 서향희 (연합뉴스TV 화면 캡처)

박지만과 서향희 (연합뉴스TV 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재 인턴기자]박근혜 대통령의 올케인 서향희 변호사가 2013년 검찰 수사를 피해 도피 중이던 ‘철거왕’ 이금열 사건에 개입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2013년은 박근혜 정부의 출범 첫 해다. 친인척과 권력형 비리에 대해서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며 '특별감찰관제'를 언급한 이후이기도 하다.

뉴스타파가 보도하고 한겨례가 인용한 기사에 따르면 서향희 변호사는 당시 수원지검장이던 김수남 검찰총장을 만났고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는 서 변호사에게 경고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위 매체들에 따르면 서 변호사는 2013년 5월 검찰 수사를 피해 도피 중이던 이 회장을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리베라서울호텔의 식당에서 만났다.

이 자리엔 호텔의 소유주이자 두 사람의 만남을 주선한 박순석 신안그룹 회장도 동석했다. 이 자리에서 서 변호사는 이 회장에게 사건 해결을 약속하고, 자신과 같이 일하던 변호사가 대표로 있는 법무법인을 연결해줬다. 수임료와 관련해 양쪽의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도 맡았다.

이금열 다원그룹 회장은 철거업체로 시작해 10여개 계열사를 둔 중견기업 회장으로 적준용역을 만들어 임신부를 폭행하는 등 잔인한 방식으로 철거를 진행해 ‘철거왕’으로 불리는 인물이다. 그는 2013년 수원지검의 수사로 1000억원대 횡령과 배임, 정관계 로비 사실이 드러나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서 변호사가 사건 수임만이 아니라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당시 김수남 지검장을 만났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박순석 회장의 한 측근은 “서 변호사가 자기가 수원지검장을 두 세 번 만났다고, 사건을 부탁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뉴스파타 취재결과 서 변호사 소개로 이금열 회장 사건을 수임했다는 법무법인 세한의 송모 대표 변호사는 서 변호사 소개로 사건을 수임한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나 서 변호사는 <뉴스타파>에 이메일로 “이 사건(이금열 회장 사건)과 관련하여 본인이 수원지검장을 만났다거나 하는 활동을 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는 상태. 대검 관계자 역시 <한겨레>에 “총장은 수원지검장 당시 서 변호사를 만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서 변호사는 변호사협회에 휴업계를 낸 상태로 변호사법을 위반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서는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서 변호사가 박순석 회장을 만나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경고를 했던 사실도 확인됐다.

2014년 말에 불거진 이른바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 관계자는 당시 청와대에서 유출된 문건 중 2013년 6월에 작성된 서향희 관련 문건도 있었고 “서 변호사가 박순석 회장과 공동으로 무슨 사업을 준비하면서 자주 만남을 갖고 있는데, 매우 부적절하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박지만 회장에게 말해 두 사람이 더 이상 만나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고 <뉴스타파>에 밝혔다. 서 변호사도 이메일에서 이런 사실을 시인했다.

우병우 현 청와대 민정수석은 2014년 말 민정비서관으로서 정윤회 사건의 처리를 맡았고 다음해 2월 민정수석으로 발탁돼 이런 내용들을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로써 대선 직후 서향희 변호사를 둘러싼 이른바 ‘만사올통’의 실체가 일부 확인되면서 청렴을 약속하고 나선 청와대가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민재 인턴기자 mjlovel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