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흥순의 리우 톡]굿바이 히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떠나는 길도 보사노바와 함께
이파네마 해변 곳곳이 조빙 흔적으로 가득

이파네마 해변에 있는 통 조빙 동상

이파네마 해변에 있는 통 조빙 동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리우데자네이루의 시작과 끝을 '통 조빙'과 함께합니다. 보사노바의 대부 안토니우 카를루스 조빙(1927~1994). 통 조빙이라는 그의 애칭이 붙은 갈레앙 국제공항을 통해 리우에 도착한 지 꼭 20일 만에 서울로 돌아가기 위해 다시 이곳에 왔습니다.

공항으로 가기 전 통 조빙의 흔적이 곳곳에 남은 이파네마 해변에 들렀습니다. 리우올림픽 개회식 때 브라질 사람들이 가장 열광하던 노래, 톱 모델 지젤 번천(36)이 마라카낭 경기장을 걸을 때 흘러나오던 '이파네마에서 온 소녀(The Girl From Ipanema)'가 탄생한 곳입니다. 통 조빙은 바닷가 근처 카페에서 해변을 걷는 한 소녀의 모습에 매료되어 이 노래를 작곡할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그가 쓴 악보를 내건 가게(Garota de Ipanema·이파네마에서 온 소녀)가 이 지역의 명물입니다.
[김흥순의 리우 톡]굿바이 히우! 원본보기 아이콘

이파네마 곳곳에서 통 조빙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해변 입구에 서 있는 그의 동상부터 보사노바를 전문으로 하는 음반가게까지. 거리에서 그가 만들고 부른 보사노바 음악을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기타와 피아노가 감미롭게 어울리는 멜로디가 많은 이들을 사로잡습니다.

[김흥순의 리우 톡]굿바이 히우! 원본보기 아이콘

리우에 머무는 동안 두 얼굴의 도시를 보았습니다. 뛰어난 경치, 늘 웃고 여유로운 브라질 사람들, 가난한 마을과 고달픈 삶의 흔적이 공존했습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크고 작은 불편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자주 들었습니다.

그래도 짧게나마 이곳에서 호흡하면서 리우와 브라질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음악과 춤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임을. 또한 스포츠에 대한 사랑이 남다르다는 것을. 그들의 건강한 미소를 간직한 채 리우와 작별합니다.
[김흥순의 리우 톡]굿바이 히우! 원본보기 아이콘

[김흥순의 리우 톡]굿바이 히우! 원본보기 아이콘




리우데자네이루(브라질)=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