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동차 판매 '곤두박질'…우려가 현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소세 인하종료ㆍ노조파업 등 악재, 지난달 내수판매 24.8% 감소
현대차 한달만에 31% 급감


완성차 5개사 7월 내수실적 비교

완성차 5개사 7월 내수실적 비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완성차업계의 우려가 현실화됐다.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와 현대차 노조의 파업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곤두박질쳤다. 완성차업계가 신차 출시와 마케팅 강화로 반등을 시도하고 있지만 소비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노사갈등의 복원 등이 없이는 연관 산업과 국가 경제에 기여도가 높은 완성차업계가 내수절벽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우려된다.
2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의 지난달 내수판매는 12만1144대로 전월 16만1062대 대비 24.8% 감소했다. 개소세 인하가 끝나자마자 직격탄을 맞았다. 전년 동월 13만5471대와 비교해도 10.6% 가 줄었다. 상반기만 해도 완성차 5개사의 내수판매는 개소세 인하 혜택과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6월 7만여대에 이른던 판매고가 한달만에 4만7879대로 31.6%줄었다. 전년동월과 비교하면 20.1% 급감했다. 기아차도 한달새 16.2%, 작년 같은달 보다 8.7% 각각 판매가 줄었다. 나머지 3개사도 전월보다 20∼30% 가량 판매 감소를 겪었다.

하반기 여건도 녹록치 않다. 내수는 물론 신흥시장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수출시장도 동반 침체가 예상된다. 지난달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생산차질을 빚었던 현대차의 경우 파업이 재개되고 장기화될 경우 조업중단으로 인한 판매 부진이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다. 다음달 28일 시행 예정인 김영란법(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도 부담이다. 적용 측면에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등이 제시되지 않으면 자동차업계의 신차 출시 행사 등 홍보마케팅 활동이 위축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산하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연간 내수시장은 2013년 이후 3년 만에 전년 대비 감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경영연구소 관계자는 "하반기 국내 자동차 시장은 개소세 인하 종료와 경기 부진 영향으로 89만대 판매에 그쳐 전년 동기 대비 8.7%, 상반기 대비 4.8% 감소할 것"이라며 "내수와 수출이 동반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영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내다봤다.

완성차업계는 이달부터 판매부진을 극복하기 위한 총력전을 펼친다. 현대차는 지난달부터 선보여 고급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두 번째 모델 G80의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다음달에는 신형 i30 모델도 출시한다.

기아차는 대당 판매단가가 높은 고수익 레저용차량(RV)의 생산 판매 비중을 확대해 판매와 수익성을 동시에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모하비와 니로의 판매 호조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오는 11월께 신형 모닝을 출시해 경차 시장의 주도권을 되찾을 계획이다.

한국GM은 하반기에 볼트와 카마로SS 등 신차 출시와 고객 체험 마케팅을 강화한다. 쌍용차는 티볼리 브랜드를 주력으로 다양한 차종과 모델로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르노삼성도 SM6와 SM7의 지속적인 판매 증가와 다음달 출시 예정인 전략차종 모델 QM6의 론칭도 성공적으로 이어간다는 목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지난달 내수 급감은 개소세 인하 혜택이 끝나기 전 선구매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하반기 자동차 시장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업체별로 하반기 판매 개선 방안들을 마련해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