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성 고양시장 '위안부특별법' 제정 청원서 국회제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성 고양시장이 위안부피해 할머니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 청원 서명부를 국회에 제출하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이 위안부피해 할머니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 청원 서명부를 국회에 제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고양)=이영규 기자] 최성 고양시장이 21일 국회에서 '위안부 특별법' 청원 세미나를 개최하고 특별법 제정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최 시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40명밖에 남지 않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께서 더 늦기 전에 명예와 권리를 회복할 수 있도록 20대 국회가 위안부 특별법을 제정해, 헌법 개정을 통해 신군국주의의 길을 걷고 있는 아베 총리의 사죄와 배상을 반드시 받아내야 한다"며 "20대 국회가 위안부 특별법 제정을 위해 초당적 노력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국회 세미나에 참석한 위안부 할머니들은 "피해 당사자인 우리들에게 처절한 배신감을 준 12ㆍ28 한일합의는 무효"라며 "20대 국회에서 위안부 특별법 제정을 통해 사죄는커녕 개헌을 통해 신군국주의적 행보를 하고 있는 아베총리의 사죄와 배상을 꼭 받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계적 석학인 존 던컨 교수는 특별 기조강연을 통해 "2015년 12월 한일 간 합의는 피해 당사자들과의 협의가 없었다는 점에서 당연히 무효이고 피해자들에 대한 명백한 인권침해"라며 "위안부 문제는 한일 간의 문제를 넘어 중국ㆍ대만, 심지어 네덜란드와 호주에도 해당하는 것으로 이 문제의 해결 여부는 전 세계의 인권 향상과 직결되며 이를 위해 유엔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고 반드시 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던컨 교수는 나아가 "위안부 특별법 제정 취지에 공감하고 향후 세계 석학들과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적으로 연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시장은 앞서 이날 오전 9시 위안부 피해 할머니 등과 기자회견을 갖고 '위안부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위안부 특별법은 ▲대통령 소속 심의위원회 설치 ▲피해자 및 사망자 추도를 위한 한국 정부의 지원 ▲장례비 및 추모시설 설치비용 추가 지원 ▲8월14일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로 지정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정부의 활동보고서 국회 제출 등을 담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