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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5000억! 예약 후 나타나지 않는 ‘노쇼’ 연간 손실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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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아시아경제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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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성민 인턴기자] 예약한 장소에 나타나지 않는 ‘노쇼’(No show) 고객에 의한 손실액이 연간 4조5000억원 규모인 것으로 드러났다. 고용 손실은 10만8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음식점이나 숙박업체처럼 예약이 많은 업종은 노쇼 피해가 만만치 않다.
최근에는 한 식당 주인이 100인분에 달하는 점심 예약을 받았는데 예약자가 돌연 나타나지 않아 엄청난 손해를 봤다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사연을 올렸다.

그는 “기분 좋게 드시라고 서비스 메뉴도 다 만들어 놓았는데 손님이 오지 않아 우울하다”며 “약속 시간이 지나도 오지 않아 손님에게 전화를 걸었더니 되레 큰소리를 치더라”고 기막혀 했다.

강남의 한 레스토랑에서도 비슷한 사연이 소개됐다.
손님이 북적이는 점심시간, 예약한 손님이 오지 않아 한 테이블이 끝까지 비어 있었다. 이 식당은 제철 식자재를 가지고 준비한 음식이 무용지물이 되면서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었다. 레스토랑 관계자는 “전화를 꺼놓는 분이 많다. (하루에) 노쇼 2~3건이 발생하면 한 달 1500만원 이상 피해를 입게 된다”고 하소연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것이 비단 음식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항공권 예약이나 대기업 서비스센터 방문 예약 등 ‘노쇼’족은 여기저기에서 업체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

이러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최근에는 예약을 하고 나타나지 않는 손님에게 불이익을 주는 조치가 나오고 있다.

국내 모든 항공사는 오는 10월부터 노쇼 고객에게 위약금을 물린다. 항공권 예약자의 2% 정도가 예고 없이 나타나지 않는데, 이로 인해 하루 평균 500명가량이 항공권을 예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 국립 휴양림은 올해부터 2번 예약을 하고 나타나지 않는 고객에게 90일간 이용을 제한한다.




강성민 인턴기자 yapal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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