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령제약-한국화학연구원, 항암제 개발 위한 기술이전 협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일 보령제약 본사에서 진행된 보령제약과 한국화학연구원 'PI3K 저해제 기술이전 협약식'에서 보령제약 최태홍 대표(우)와 한국화학연구원 정순용 부원장(좌)이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20일 보령제약 본사에서 진행된 보령제약과 한국화학연구원 'PI3K 저해제 기술이전 협약식'에서 보령제약 최태홍 대표(우)와 한국화학연구원 정순용 부원장(좌)이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보령 은 한국화학연구원과 신규 항암제 개발을 위한 PI3K 저해제 기술이전 협약을 20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보령제약은 한국화학연이 출원한 PI3K 저해제 특허에 대해 전용실시권을 가지며 이를 바탕으로 2018년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한다.
PI3K(phosphoinositide 3-kinase)는 세포 내 신호전달 과정을 조절하는 효소로, 세포 성장, 증식 및 분화, 이동, 생존 등 여러 기능을 조절한다. PI3K는 악성종양에서 과발현돼 암세포의 생존, 증식, 전이에 관여하는데 보령제약은 앞으로 PI3K 저해제의 Best?in class(동일 계열 내 최고) 개발을 기대했다.

PI3K 억제제로 허가 받은 제품은 길리어드사이언스의 자이델릭이 있으며, 재발한 만성림프구성 백혈병, 재발한 여포형림프종, 재발한 소림프구림프종의적응증을 가지고 있다. 보령제약은 기존 PI3K 저해제와 비교해 효력 및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한 약물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 할 예정이다.

악성림프종은 호지킨성, 비호지킨성으로 나누며, 대부분 림프종이 비호지킨성림프종에 속한다. 현재 국내 비호지킨성림프종 연간 환자수는 약 4100명으로 추정되며, 전 세계적으로는 약 42만명으로 예측된다. 또한 비호지킨성림프종 치료제 시장은 2013년 59억달러에서 2020년 92억달러규모로 성장 예상된다.
정순용 한국화학연구원 부원장은 “고령화 시대 국민건강을 지키는 길은 신약 개발이 답”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신약개발에 대한 산학 연계의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최태홍 보령제약 대표는 “신약개발은 허가를 받는 것에 그치치 않고, 환자의 치료성과를 높이고, 시장에서 인정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고혈압 신약 카나브를 통해 개발에서부터 발매 후 마케팅까지 모두 경험하고 성과를 만들어 온 만큼 이번 협력을 통해 항암제 신약 부분에서도 새로운 성공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