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국가간 양극화 해소…아셈 경제장관회의 개최" 제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유무역 기조 굳히고 국가간 경제 격차 줄이는 방안 협의해야"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제11차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를 시작으로 몽골 공식방문 일정에 돌입했다. 박 대통령은 아셈 전체회의에서 13년 동안 중단된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의 경제장관회의를 재개할 것을 공식 제안해 관심을 모았다.

박 대통령은 "이번 아셈정상회의가 역내 자유무역, 포용적 성장, 창조혁신의 확산에 추동력을 제공하기 바란다"며 "보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내년 한국에서 아셈 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아셈 경제장관회의는 아시아-유럽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목표로 WTO(세계무역기구) 현안, 무역·투자 확대, 산업협력, 민간기업과의 교류 증진을 위한 채널 역할을 맡아왔다. 1997년 9월 일본 마쿠하리회의를 시작으로 2003년 7월 중국 다롄 회의까지 5차례 열렸지만 2005년 9월 경제장관회의 개최국인 네덜란드가 미얀마 수석대표에 대한 비자발급을 거부하면서 고위급회의로 변경됐다.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경제장관회의는 열리지 않고 있다.

박 대통령은 "국가간 경제격차를 줄이는 방안을 협의해야 한다"며 경제장관회의 개최를 제안한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세계 경제주체들은 최근 TPP, RCEP, TTIP, FTAAP 등 대륙을 넘는 다양한 메가 FTA(자유무역협정)를 모색하고 있다"면서 "이제 아셈 차원에서도 자유무역 기조를 더욱 공고히 하고 국가간 경제적 격차를 줄이는 방안을 협의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국은 자유무역의 혜택이 각 계층에 골고루 돌아가도록 노력하고 개방과 경쟁의 토양 위에 창조와 혁신이 경제를 이끄는 새로운 동력이 되도록 힘을 모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1차 대전 이후 보호무역주의는 인류의 큰 어려움을 불러왔지만, 2차 대전 후의 브레튼우즈 체제, 다자주의, 지역통합의 확산은 유래 없는 번영의 시대를 이끌어 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올해가 아셈 출범 20주년이라는 점에도 의미를 부여하면서 새로운 역할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년 동안 아셈은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유일한 정상간 협의체로서 자유로운 의사소통의 장을 열었고 정부와 민간을 아우르는 포괄적 협력의 기반을 다져왔다"고 치하했다. 그러면서 "테러와 북핵위협, 영국의 EU탈퇴 등의 도전에 맞서기 위해 아셈이 중추적인 역할과 파트너십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연계성 실무그룹’을 창설하고 모든 분야에서 지역간 연계성을 증진시켜 나가기로 한 이번 정상회의의 조치들은 의미 있는 진전"이라며 "몽골, 중국, 러시아를 비롯한 여러 나라들과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또 아셈의 운영방식도 재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모든 회원국들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쌍방향으로 집중적인 논의가 가능하도록 토의방식을 개선하고 그동안 상대적으로 미진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정치·안보 분야 논의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프랑스 니스에서 발생한 테러로 추정되는 대규모 인명 사상 사고와 관련해 "테러 가능성이 있는 잔인한 공격 행위로, 수많은 무고한 인명이 희생된 데 대해 그 가족과 프랑스 국민들께 심심한 애도와 위로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결과를 좀 더 지켜보아야 하겠지만 어떠한 이유로도 무고한 민간인들에 대한 공격행위는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울란바토르(몽골)=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