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사드 배치, 정부와 국회 밀접한 협의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11일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와 관련해 '정부가 국회와 더 밀접한 협의를 거치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에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미군 장갑차에 의한 중학생 압사 사건 등을 언급하며 "사드 배치와 관련되서 우리 정부와 미국 간의 사드 배치를 하겠다는 하는 결정을 내린 이후에 다시 국론분열이 되는 그런 것을 목격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민주 "사드 배치, 정부와 국회 밀접한 협의 필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대표는 "북한이 날로 군사력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사드 배치는 불가피한 면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사드의 실효성에 대해 국민들이 상당한 의심 갖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사드가 북한 미사일을 실질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것이냐 대해서 의구심 굉장히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을 비롯해서 러시아 등이 사드 배치에 대해 완강한 거부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중국으로부터 우리에 대한 경제 제재가 곧 발동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 컨센서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한미간 사드 배치에 대한 의사가 결정됐다 할지라도, 앞으로 한미관계를 위해서도 그렇고 우리 국민들에 있어서도 사드 배치에 관한 컨센서스를 찾기 위해서도 정부와 국회가 보다 더 밀접한 협의를 거치는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김 대표는 "사드 배치 문제가 결정이 났다 할지라도 배치 자체에 상당한 지장 초래할 수 있는 것이 염려되기 때문에 정부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신중한 자세에 나서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에 이어 발언에 나선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사드 배치 결정 과정을 보면 국민의 동의를 받기 어렵게 너무 졸속적으로 진행됐다"면서 "중국과 러시아 동의는 아니라하더라도 암묵적인 어떤 그런 것(용인)조차 받지 못했다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가 어떻게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 강대국을 설득할지, 사드 배치가 예정된 지역 주민들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야당으로서 심각하게 우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외교정책과 관련해 우 원내대표는 "동북아지역이 군비확장 경쟁으로 가득한 새로운 화약고 되지 않도록 정비해서 균형이 잡힌 외교전략 펼쳐야 할 때"라고 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