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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국가브랜드 '프랑스 아류'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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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정부 CREATIVE KOREA에 세종대왕이 혀를 차는 까닭

[아시아경제 이상국 기자]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CREATIVE KOREA)'가 프랑스 무역투자진흥청에서 발표한 국가산업 슬로건과 빼닮아 표절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야당 의원에 이어 여당 의원까지 비판을 하고 나서는 판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35억원을 들여 만든 이 브랜드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6일 '아류' 의혹을 제기했고, 오늘 다시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까지 그 비판에 가세했다.
김의원은 "크리에이티브 코리아가 전혀 크리에이티브하지 않다"면서 "국가브랜드는 말 그대로 국격을 나타내는 얼굴인데 굳이 다른 나라에서 이미 쓰고 있는 문구를 그대로 가져쓸 이유가 있는가"고 반문했다. 이에 문체부에서는 그 취지와 의미를 설명하며 반론을 펴고 있지만, 군색한 표정을 지우기 어렵게 됐다.

그 많은 나랏돈을 들여 만든 브랜드가 아류를 면치 못하게 됐다는 점도 국민을 허탈하게 하지만, 그 '아이디어'가 그다지 창의적이지 못하고 지나치게 무난하다는 비판 또한 나오고 있다. 창조국가가 되겠다는 큰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그 '제목'마저 제대로 달지 못하는 정부가 무슨 창의적인 국가를 만들겠느냐는 의구심도 생겨나는 판이다. 독자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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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전시회를 열고 있는 스페인 작가가 만들어놓은 '에스파냐' 로고 작품을 한번 본다면 창의가 어떻게 펼쳐져야 하는지 느낌이 오는 듯 하다. 논란과 문제를 카드뉴스로 정리했다. 황진이 시조 패러디는 조선시대 창의적인 여성시인이기도 한 그녀의 안목으로 이날의 사태를 꼬집는다면 어떻게 표현할까 고심하던 끝에 넣은 것이다. 그녀의 시조 '청산리 벽계수'도 훌륭한 풍자시였다.






이상국 기자 isomi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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