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년전 맞수 서청원-김무성, 이번엔 막후 변수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과(위) 김무성 의원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과(위) 김무성 의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徐, 친박 추대에도 계속 고사
金, 지지자 500여명과 식사정치
절대강자 없는 다자구도 형성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2014년 새누리당 7ㆍ14 전당대회에서 치열하게 경쟁했던 서청원ㆍ김무성 의원이 2016년 전대에서도 최대의 변수로 떠올랐다. 친박(친박근혜)의 좌장인 최경환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차기 전대는 절대 강자가 없는 다자구도가 형성됐다.
 6일 최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이어 7일 이정현 의원이 공식적인 당 대표 출마 선언에 나섰다. 이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제가 당대표가 되려는 목적은 하나다. 대한민국 정치를 바꾸겠다"며 "국민의 눈으로 우리 정치의 특권이 발 붙이지 못하도록 모든 기득권을 철저히 때려 부수겠다"고 말했다.

 최 의원의 불출마로 친박은 사실상 대표주자를 상실했다. 이미 친박에서는 이주영 의원이 출마를 선언한 상황이고, 원유철ㆍ한선교ㆍ홍문종 의원 등도 출마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친박은 여전히 '서청원 추대론'에 집중하고 있다. 일단 서 의원은 강하게 거부하고 있지만 친박 의원들은 구애를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이완영 의원은 6일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우리 당의 위기를 구하고 당의 향후 안정 화합을 위해 우리가 볼 때 그분만이 할 수 있다"며 "수락할 때까지 끝까지 매달리겠다"고 밝혔다. 서 의원이 출마를 선택할 경우 전대 구도는 크게 요동을 칠 전망이다. 구심점이 없는 친박은 서 의원을 중심으로 재정비에 나설 여지를 갖게 된다. 여기에 친박과 비박(비박근혜)의 정면승부로 전대 흥행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서 의원이 당권에 도전했다가 패배할 경우 친박은 당 영향력을 완전히 상실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있다.
 비박의 좌장인 김무성 의원은 '식사 정치'로 몸 풀기에 나섰다. 김 의원은 오는 14일 서울에서 500여명의 지지자와 대규모 모임을 가질 것으로 전해졌다. 4ㆍ13 총선 참패 후 개인적인 일정만 소화하던 그가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시작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대표 측은 정치적 해석을 자제해 달라는 입장이지만 당내에선 전대를 앞둔 비박 결집 행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김 의원의 영향력은 아직 적지 않다. 그는 총선 이후 당내 현안에 대해 말을 아껴 왔다. 하지만 비박계 당권 주자인 정병국ㆍ김용태 의원 등은 출마 여부를 놓고 김 의원과 상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지난 3일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강석호 의원도 그에게 조언을 구했다고 한다.

 따라서 관건은 김 의원이 전대를 앞두고 단일화를 모색하고 있는 비박 후보들 중 누구의 손을 들어주느냐다. 비박에서는 김 의원과 오는 10일 출마 선언을 앞둔 정 의원이 경쟁하는 구도지만 두 의원은 단일화의 가능성을 열어둔 상황이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