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대째 해군사랑가족… 사직구장서 시구ㆍ시타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6ㆍ25전쟁 당시 북한군 특수부대 600여명이 승선한 무장선박을 격침한 '대한해협해전 영웅'이 현역 해군 손자와 함께 부산 시민 앞에 선다.

28일 해군에 따르면 대한해협해전 당시 백두산함 갑판사관으로 참전했던 최영섭(88ㆍ해사3기) 한국해양소년단 고문과 그의 손자인 최영진 이병(20)이 28일 오후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열리는 롯데-삼성 프로야구 경기의 시구ㆍ시타자로 나선다고 밝혔다.
해군과 롯데자이언츠는 호국보훈의 달 장병사랑 캠페인 '땡큐 솔져' 행사의 하나로 두 사람은 이날 저녁 마운드에 서게 했다. 시구하는 최영섭 고문의 집안은 3대째 바다를 지켜온 해군 가족이다. 1947년 월남해 해사 3기생으로 입대한 최 고문은 1950년 2월 해군 소위로 임관해 백두산함 갑판사관으로 참전했다. 6ㆍ25전쟁 기간 내내 함정에 근무하며 대한해협해전, 서해안 봉쇄작전, 여수철수작전, 인천상륙작전, 제2인천상륙작전 등 해군의 주요작전에 참가했으며, 금성충무무공훈장 등 무공훈장 4개를 받았다.

대한해협해전은 1950년 6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 앞바다에서 우리 해군 최초의 전투함인 백두산함(PC-701)이 적 무장 선박을 치열한 포격전 끝에 격침한 해전이다. 당시 무장 선박에는 후방교란을 위한 북한군 특수부대 600여명이 승선하고 있었다. 이 해전은 대한민국의 보루였던 부산항을 지켜낸 해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 고문은 해군 최초의 구축함인 충무함(DD-91)의 함장으로 재임하던 1965년 3월 동해에서 일본 어선으로 가장한 북한 간첩선을 잡는 등 영해수호에 전공을 세웠고, 1968년 대령으로 전역했다.
그의 네 아들도 모두 군 장교로 복무했다. 첫째 아들인 최재신(63) 전 고려개발사장은 해군 대위, 둘째 최재형(60)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는 육군 중위, 셋째 최재민(58) 소아병원장은 공군 대위, 넷째 최재완(49) 광주대 교수는 육군 소위 출신이다. 손자 5명 중 한 명은 해병대 중위로 군 복무를 마쳤고, 현재 최영진 이병이 군수지원함 천지함의 갑판병으로 근무 중이어서 3대째 대한민국의 영해를 수호하는 기록을 이어나가고 있다.

최영섭 고문은 "66년 전 생사를 넘나들며 부산을 구해 낸 대한해협해전의 기억이 아직도 어제 일처럼 생생하다. 자유 대한민국은 그냥 지켜진 것이 아니다"면서 "참전용사들의 피의 결정체가 바로 지금의 대한민국"이라고 말했다.

손자 최영진 이병은 "할아버지를 이어 3대째 우리 바다를 지킨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어떤 적도 우리 바다를 침범하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해 영해를 수호하겠다"고 다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