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규제개혁' 놓고 정무위 설전…野 "안전장치 해제 위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27일 전체회의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각종 규제개혁 방침을 놓고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규제개혁에 대한 국민 체감도와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야당은 "규제개혁이 안전장치를 해제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성원 새누리당 의원은 "민간에서 규제개혁의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숨겨진 핵심규제들을 숙고하고, 모든 규제개혁에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태옥 새누리당 의원은 푸드트럭 관련 규제완화에 따른 효과가 당초 전망치에 비해 턱없이 낮은 점을 지적하며 "정부가 추진 중인 규제개혁특별법이 실효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고민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야당 의원들은 이 같은 정부·여당의 규제개혁 드라이브에 시각차를 드러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의 규제가 모두 악은 아니다"며 "규제개혁이 국민을 보호해야 할 안전장치를 해제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의원은 "규제개혁위원회가 지나치게 친기업적"이라며 "규제개혁이 기업이 아닌 국민 안전과 편익을 생각하는 쪽을 생각해야 하는데 이런 점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김해영 더민주 의원은 최근 법제처가 개최한 세미나에서 정부 측이 의원입법에 대해 규제영향평가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친 데 '삼권분립에 위배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이석준 국무조정실장은 의원입법의 규제영향평가 도입에 "개인적으로 동의한다"며 "선진국의 경우 입법에 대해 규제영향평가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