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촉즉발 조선③]구조조정의 변수…노사 갈등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조선 '빅3' 노조가 구조조정의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노조는 최후의 투쟁 수단인 '파업'까지 꺼내들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에 이어 현대중공업 노조도 본격적인 파업 수순을 밟으며 노사 갈등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 노조는 전날인 17일 오후 5시30분 임시대의원 대회를 열고 참석 대의원 131명의 만장일치로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오는 20일에는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 신청을 낸다. 조합원 1만7000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까지 거치면 합법적인 파업절차를 모두 끝내게 된다.
▲현대중공업이 독자개발해 노르웨이선급협회로부터 기본승인을 획득한 ‘HYUNDAI FLNG’ 조감도(기사내용과 무관)

▲현대중공업이 독자개발해 노르웨이선급협회로부터 기본승인을 획득한 ‘HYUNDAI FLNG’ 조감도(기사내용과 무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이미 파업 준비를 끝냈다. 13~14일 조합원 7000명을 대상으로 한 투표에서 85%의 찬성률이 나오며 파업을 결의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이하 노협) 역시 전날 오전 대의원대회를 열어 파업을 결의했다. 다만 조합원 찬반투표 일정은 아직 잡지 않은 상태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노조는 파업 돌입을 일단 유보한 상태다. 사측과의 협상결과를 본 후 파업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반대로 현대중공업은 사측과의 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고 판단, 쟁의를 결정한 것이어서 절차를 밟는 대로 본격 투쟁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에 나선 표면적인 이유는 노사 간 임단협 이견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중공업 노조관계자는 "12차례에 걸친 올해 임단협 교섭이 회사측의 시간끌기와 무성의로 인해 단 한지도 합의되지 못하면서 현장 조합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속에는 회사 분사와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을 저지하려는 의도도 담겨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15일 분사·아웃소싱 반대와 구조조정을 저지하기 위해 삭발식을 갖고 투쟁의지를 불태우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관계자는 "집단감원, 강제분사를 강제하는 불통 경영으로 인해 불안에 떨고 있는 구성원들을 안심시키는 차원에서 회사가 전향적인 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전날 노조는 간부 철야·천막 농성과 점거투쟁, 파업으로 투쟁 강도를 점차 높일 계획이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나 현대차 노조와 함께 연대 파업 가능성도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은 다음달 민노총 소속 현대중공업 및 현대자동차 노조의 공동파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두 회사의 공동 파업이 성사되면 1993년 임단협에서 공동파업이 진행된 후 23년만이다.

업계 관계자는 "구조조정은 직원들의 희생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직원들이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달래지 못한다면 갈등을 깊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노조의 동의는 구조조정 이행 속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라며 "노사가 한 발씩 양보해 구조조정이 늦춰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