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러 외무장관 회담 “북한 핵보유국 지위 인정 못해” 외교적 해결 강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병세 외교부 장관-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사진=연합뉴스

윤병세 외교부 장관-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현영 인턴기자] 한국과 러시아 외무장관이 모스크바에서 만나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13일(현지시간) 오전 11시~오후 2시까지 윤병세 외교장관은 모스크바에 있는 러시아 외교부 영빈관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장관과 회담을 가졌다. 이날 라브로프 장관은 "북한은 무조건 비핵화 해야 하며,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양측이 올해 초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가 한반도 및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은 물론 국제 사회의 안보에도 심각한 위협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며 "북한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국제사회가 하나가 되어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양국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양국이 한반도 비핵화 과제에 충실하고 있음을 확인한다"며 "두 나라는 북한이 일방적으로 선언한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라브로프 장관은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 2270호를 철저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도 "한반도 지역이 대결의 장으로 변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 러시아의 입장"이라며 외교적 해결도 거듭 강조했다.
양국은 또한 우크라이나와 시리아 사태, 테러리즘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앞으로도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회담 이후에 두 외무장관은 북핵, 유엔, 북극, 정보안보, 테러, 공보, 영사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된 '2016-2017 한-러 외교부간 교류계획서'에 서명했다.

2013년 취임 이후 처음으로 러시아에 방문한 윤 장관은 러시아에서의 일정을 마친 뒤 14일 불가리아로 떠난다. 우리 외교부 장관의 불가리아 방문은 1990년 양국 수교 이래 처음이다.



강현영 인턴기자 youngq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