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기자의 Defense Club] '007작전' 방불케한 와일드캣 수송작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와일드캣 4대는 영국 남부 요빌의 방산업체 핀메카니카에서 출발해 약 10만km이상을 비행해 13일 오후 김해공항에 도착했다.

와일드캣 4대는 영국 남부 요빌의 방산업체 핀메카니카에서 출발해 약 10만km이상을 비행해 13일 오후 김해공항에 도착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해군이 도입을 추진해 온 유럽산 해상작전헬기 '와일드캣'이 한국에 도착하면서 '007작전'을 연상케하는 수송작전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와일드캣 4대는 영국 남부 요빌의 방산업체 핀메카니카에서 출발해 약 10만km이상을 비행해 13일 오후 김해공항에 도착했다.


와일드캣 4대를 싣은 수송기는 바로 러시아의 세계 최대 항공기 안토노프(Antonov) An-225다. 엔진 6개가 탑재된 안토노프 An-225의 날개폭은 약 88m, 이륙 가능한 최대 중량은 640t이다. 안토노프는 1980년대에 당시 소비에트연방공화국의 우주왕복선을 기체 상부에 싣는 것을 주요 목적이었다. 안토노프는 일년에 한두 번 밖에 수송 업무를 하지 않아 해당 항공기의 비행과 착륙을 목격할 수 있는 기회가 극히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착한 와일드캣의 육상수송도 만만치 않다. 김해공항에서 진해 해군기지까지 와일드캣을 이동시키기 위해 대형 무진동 트레일러 6대를 동원해야만 했다. 대형 무진동트레일러를 특별 주문한 것은 충격과 진동이 항공기에 줄 치명상을 막기 위한 것. 블레이드를 떼낸 와일드캣은 무진동 트레일러에 각각 싣고 부품 등을 2대에 나눠 탑재했다. 진해기지까지 소요된 시간은 약 2시간으로 헌병대는 물론, 민간경비업체까지 앞뒤로 따라붙어 이동경로를 철통엄호했다. 또 핀메카니카측은 기체 재조립, 해군의 최종 수락검사 지원 등을 위해 15명의 기술인력 등을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와일드캣 수송에만 100만달러(한화 약 11억 7000만원)가 들어갔다. 당초 방위사업청은 수송비용을 해상으로 계획하고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었지만 납품이 지연되면서 핀메카니카측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하고 항공으로 수송했다.


진해 해군기지까지 군 관계자는 "와일드캣 4대가 한국에 도착했다"라며 "해군 진해기지로 옮겨져 수락검사를 포함한 일련의 평가 과정을 거쳐 실전 배치될 것"이라고 밝혔다.이번에 들어오는 와일드캣 4대의 실전 배치 시점은 내년 중반쯤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해군 관계자는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와일드캣은 현지 수락검사 결과, 작전요구성능(ROC)을 모두 충족했고 소나(음파탐지기)만 장착할 경우 3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소나와 어뢰 1발을 장착하면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와일드캣은 고성능 다기능위상배열(AESA) 레이더도 장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