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고대 등 10개 사립대 '미래대학포럼' 13일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립대 총장들 '대학의 미래역할' 토론모임 공개전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의 주요 10개 사립대 총장들이 모여 미래 대학교육의 역할과 비전을 고민하는 포럼을 공식 출범한다.
급변하는 기술환경 등으로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대학의 역할을 넘어 새로운 대학교육의 미래상을 고민하기 위해서다.

10일 교육계에 따르면 경희대·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숙명여대·연세대·이화여대·중앙대·한국외대·한양대의 10개 사립대 총장들은 최근 '미래대학포럼'을 발족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13일 첫 공개포럼을 개최한다.

포럼 관계자는 "지난 일년간 10개 대학 총장들이 비공개로 모여 대학의 미래역할을 놓고 토론해왔다"며 "최근 모임을 공개포럼으로 전환해 대학의 역할과 관련한 사회 각계의 진지한 성찰을 흡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미래대학포럼은 13일 오후 3시 연세대 학술정보관에서 첫 공식 포럼을 개최한다.

김용학 연세대 총장이 '문명사적 기로에 선 대학'이라는 주제로 기조발제를 하고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 이영무 한양대 총장이 토론자로 나서 급변하는 환경에서 한국 대학 교육의 역할을 놓고 토론을 벌인다. 염재호 고려대 총장은 사회를 맡는다.

포럼 측은 초청장에서 "4차 산업혁명이 주도하는 21세기 문명사적 대전환기에 대학은 더이상 전통적인 지식전수자의 역할에 안주할 수 없다"며 "대학은 미래교육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바탕으로 불확실성의 미래사회를 개척해나가는 창의적 지식생산자로서의 책무성을 선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상에 이끌려가는 대학이 아닌 미래를 이끌어가는 대학이 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10개 사립대학을 중심으로 미래대학포럼을 출범한다"고 설명했다.

미래대학포럼은 첫 포럼에서 대학교육의 미래에 대한 총론적 논의를 한 뒤 부정기적으로 세부 주제를 정해 사회 변화와 대학 교육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