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해수위 더민주 '인물難' 국민의당 '자리難'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해수위 더민주 '인물難' 국민의당 '자리難'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야당 몫이 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구성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표정이 엇갈리게 됐다. 대표적 농도(農都)인 호남을 석권한 국민의당에서는 자리에 비해 농해수위 지망자가 많은 반면, 수도권 정당이 된 더민주는 위원장직을 확보했음에도 인물난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18·19대 국회에서 농해수위는 야당 몫 상임위원회였다. 비인기 상임위라는 측면도 있지만, 민주당계 정당의 지지기반이 농도인 호남인 이유도 적지 않았다. 실제 18대에서는 호남출신인 이낙연·최인기 전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고, 19대에서도 최규성 전 의원이 위원장을 맡아왔다.
그러나 20대 총선 이후 더민주는 농해수위 위원장직을 확보했음에도 '인물난'에 고심하고 있는 모양새다. 의석비율 상 전체 농해수위 위원 19명 중 최소 8~9석을 확보해야 하지만 현재까지 이개호·안호영·위성곤·김현권 의원 정도만이 거론되고 있다. 도농복합 지역구(전북 익산갑)를 둔 탓에 농해수위 위원장으로 거론되는 이춘석 의원은 정작 예결위를 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더민주가 인물난을 겪고 있는 것은 주요지지 기반이었던 호남에서 참패하면서 농도출신 의원의 씨가 말라버려서다. 20대 총선에서 당선된 지역구 의원 중 순수 군(郡) 출신인 더민주 의원은 이개호(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과 안호영(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 의원 뿐이다.

반면 호남을 석권한 국민의당은 소수 의석(38석)에도 농해수위 지망자가 많다. 황주홍, 윤영일, 이용주, 정인화 의원 등이 거론된다. 오히려 국민의당 내에서는 호남을 석권했음에도 농해수위 대신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직을 가져온 것에 대한 불만도 적지 않다.
당초 농해수위 위원장직을 노리던 유성엽(3선·전북 정읍고창) 국민의당 의원 측 역시 원구성 협상 결과 농해수위가 더민주 몫으로 결정되자 불편한 기색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유 의원은 당내에 2명 밖에 없는 3선 의원(유성엽·장병완)이어서 교문위원장으로 거론된다.

특히 전북지역에서는 농해수위 위원장직도 가져오지 못한데 이어 조배숙(4선·전북 익산을) 의원이 국회부의장 경선에서 낙선하면서 '전북이 홀대받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국민의당 소속 전북지역 의원은 "(농해수위가 배제된) 원구성 결과에 다소 서운한 것은 사실이지만, 협치의 산물인 만큼 어쩔수 없는 것 아니냐"면서도 "후반기 원구성 때는 전북지역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