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바닥조명 쏠라표지병 설치 밤길 범죄 예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아동 791일대 태양광 충전식 발광장치 쏠라표지병 76개 설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범죄로부터 안전한 밤길 환경 조성을 위해 ‘쏠라표지병 설치사업’을 진행, 깜깜했던 미아동 791번지 일대에 빛을 심었다.

미아동 791번지 일대는 다세대·연립·노후불량주택 등 주택밀집지역으로 평소 밤길 유동인구가 적고 골목 환경이 어두워 다른 지역에 비해 노상범죄 발생 우려가 높았다.
이에 강북구는 범죄예방과 지역치안 강화를 위해 강북경찰서의 범죄예방환경 디자인 사업, CPTED사업과 연계해 사업을 추진했다.

설치위치는 삼양로59가길 4에서부터 삼양로59가길 8-10까지 이어지는 110m 구간이며 도로 양방향 2m 간격으로 총 76개를 설치했다.

쏠라표지병은 지면에 부착된 태양광 충전식 발광장치로서 일종의 바닥조명을 말한다.

이 장치는 가시거리가 800m 이상이며 설치 간격도 기존 가로등에 비해 좁게 조절할 수 있어 어두운 밤길을 밝히기에는 제격이다.
쏠라표지병

쏠라표지병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별도 전기시설 없이 낮동안 저장한 태양광으로 빛을 내기 때문에 친환경·경제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구는 쏠라표지병이 가로등 불빛이 비치지 않는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범죄 예방과 밤길 귀가 시 나타나는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강북구는 ‘주민 안전을 최우선하는 안전강북’ 구현을 위해 여성, 아동 등 범죄 취약층을 위한 다양한 범죄예방사업도 추진 중이다.

강북경찰서와 협력해 관내 23개 노선을 ‘여성안심귀갓길’로 지정, 여성안심귀갓길 노면표시, 112신고 안내판·LED조명 설치 등을 실시했으며 강북경찰서 112신고 시스템과 지구대 순찰차량 노선에 여성안심귀갓길을 등록해 관리하고 있다.

택배 배달을 가장한 범죄로부터 혼자 사는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강북구청 등 4개소에서 ‘여성안심 택배함’도 운영 중이다. 구는 이용률 증가에 따라 올해 6월부터는 3개소를 추가 운영할 예정이다.

오후 10시 이후 여성·청소년들의 밤길 귀가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도 대표적인 안전사업이다. 출발지점 도착 30분 전까지 강북구청 당직실(☎901-6112) 또는 120 다산콜센터로 전화해 신청하면 스카우트 2명이 직접 집 앞까지 안전하게 동행한다.

김기운 여성가족과장은 “앞으로도 여성, 아동 등 범죄 취약층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