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보험 중심 마케팅 강화…내달 30일부터 판매 안해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다음달 30일 오후 6시부터 다이렉트 골드칼라상해보험(운전자)의 판매를 중단한다. 이 보험은 2006년 다이렉트 채널에서 출시한 일반보험 운전자보험이다. 오프라인에서는 장기보험 운전자보험만 판매하고 있는 만큼 일반보험 운전자보험은 이 보험이 유일했다.
실제로 삼성화재는 일반보험의 비중을 줄이고 장기보험의 비중을 늘려왔다.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중 일반보험 비중은 지난해 10%에서 올해 5% 수준으로 줄고 있다.
일반보험의 위축은 운전자보험 뿐만 아니라 업계 전반적인 현상이다. 일반보험은 2000년부터 2010년까지 10년간 연간 10% 이상 성장하며 손보산업을 이끌었다. 하지만 2012년 이후 지난해까지 연간 보험료로 거둬들인 규모가 5조4000억원에서 5조5000억원 수준으로 거의 정체 상태를 보였다. 전체 손해보험이 ▲2011년 51조5000억원 ▲2012년 58조4000억원 ▲2013년 61조8000억원 ▲2014년 64조원 ▲2015년 64조7000억원 순으로 수직 성장한 것과 대조적이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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