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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열차 탈선 재발방지 프로그램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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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 급행 노량진역서 탈선 / 사진=YTN 경인선 급행 노량진역서 탈선 뉴스 캡처

경인선 급행 노량진역서 탈선 / 사진=YTN 경인선 급행 노량진역서 탈선 뉴스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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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정부가 올해 안에 열차 탈선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든다. 현대로템 등 민간업체가 사고 방지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데, 정부가 자체 기술 확보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갈수록 증가하는 탈선사고 근본적 원인을 찾고, 사고 종류별로 세부적인 대응 조치를 메뉴얼화해서 국민들의 불안감을 원천적으로 해소하겠다는 취지에서다.
25일 국토교통부 항공ㆍ철도사고 조사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명확한 열차탈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철도차량 탈선해석 모델 개발 연구' 외부용역 발주 작업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인천역 전동차와 부전역 화물열차 탈선, 지난달 노량진역 전동차 탈선 등 최근 잇딴 사고가 철도차량과 선로 상호작용에 따른 이른바 복합탈선이 원인인 만큼 이에 대한 정밀한 해석과 차량별 대응 메뉴얼 개발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항공ㆍ철도사고 조사위 관계자는 "직선과 곡선 각도에 따른 선로 형태, 철도차량 바퀴 무게, 이동 객체 유형별 차종 등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선로 및 차량간 상관관계 유형별로 대응책을 세분화하는 작업이 될 것"이라며 "해당 프로그램을 갖춘 민간업체에 사용료를 지불하고 쓰는 것보다는 자체 개발하는 것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실익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조사위는 오는 11월까지 외부용역 최종보고서를 완성하는대로 올해 말까지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 같은 조치는 철도 탈선사고가 도를 넘는 수준에 도달하면서 대정부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05년 이후 발생한 열차 탈선사고는 모두 46건에 달했다. 분기에 한번 꼴로 사고가 난 것인데 올 들어서는 한 달에 한 번 꼴로 빈번해지고 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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