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스바겐 연비 조작 파문②] 배출가스 파문보다 더 큰 후폭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폭스바겐.

폭스바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아우디폭스바겐이 차량의 연비 조작까지 한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가 포착된 가운데 검찰의 수사 결과 이러한 정황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기존 경유(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파문보다 더 큰 후폭풍이 일어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지난 11일 오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 있는 인증 관련 부서와 인증 대행사 2곳을 압수수색하고 대행사 직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고 12일 밝혔다. 조사 과정에서 한국법인이 독일 본사에서 받은 연비 시험서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낸 시험서의 수치가 일부 다른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비 조작이 사실로 확인되면 아우디폭스바겐은 정부 당국에 조작된 데이터를 신고한 것이 된다. 정부를 상대로 불법을 시도한 것이 밝혀지면 사문조 위조ㆍ행사, 공무집행 방해 혐의 등 형사처벌 범위가 확대될 수 있다. 고객의 손해배상뿐 아니라 각종 벌금도 더 크게 부담할 수도 있다.

폭스바겐의 경우 배출가스 조작으로 지난해 15억8000만 유로(2조376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미국에서 판매한 문제의 디젤 차량 소비자들에게 배상하기로 알려진 금액은 총 10억달러(약 1조1325억원) 이상이다. 연비 문제는 이 보다 더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장에서 퇴출될 수도 있다.

지난 4월 연비 뻥튀기가 사실로 밝혀진 미쓰비시의 경우는 주가가 폭락하고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회사의 존립마저 위기를 겪고 있다. 미쓰비시는 1991년부터 무려 26년 동안 연비조작을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천문학적인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연비는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살 때 고려하는 주요 제원 중 하나로 이를 조작한 것에 대한 배신감은 소비자들에게 와닿는 수준이 배출가스 조작 보다 더 심각한 신뢰 감소로 확산될 수 있다"며 "집단소송 규모도 더 커질 수 있고 기업의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