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스바겐 연비 조작 파문①]정황 포착한 檢, 수사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폭스바겐코리아 압수수색 / 사진=아시아경제 DB

폭스바겐코리아 압수수색 /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배출가스 조작 사건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아우디폭스바겐이 연비까지 조작한 정황이 포착돼 파문이 일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최기식)는 사문서 변조 및 행사,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서울 강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무실과 시험·서류 제출 업무를 맡은 국내 대행업체 2곳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12일 밝혔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대행사 직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기관에서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 형식으로 확보했다.

검찰은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수사하던 중 지난 2월과 3월 두 차례 압수수색을 통해 확인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독일 본사의 연비 시험서에 기재된 일부 수치와 한국지사가 정부에 제출한 수치가 서로 다르게 기재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수색 자료를 토대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연비 시험서의 수치를 조작해 정부에 제출한 것은 아닌지 등 수치상 차이가 생긴 경위를 조사 중이다.
검찰은 지난 2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무실과 고위 임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으며 이어 지난 3월에는 아우디 A1과 A3 등 유로6(유럽의 배출가스 규제 기준) 적용 차량 10여대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평택 PDI센터에서 압수해 조작 여부를 조사했다.

앞서 환경부는 리콜 명령을 받고도 리콜 계획의 핵심 내용을 제출하지 않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총괄대표 요하네스 타머 사장과 한국법인 등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번에 포착한 연비 조작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배출가스 조작과 인과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예정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