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광산구, 지적도 좌표 세계측지계 방식 전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제강점기 사용 동경원점에서 탈피해 국제 표준 기준으로 합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오는 2020년을 목표로 지적도 도면의 좌표기준을 국제 표준인 세계측지계 방식으로 변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에 쓰던 동경측지계 방식을 좌표 기준으로 삼아왔다. 일본의 동경원점을 기준 삼아 사용하는 것이라서 국제 표준과 비교하면 남동쪽으로 약 365m 편차가 발생하고 있다.

측지계는 곡면으로 이뤄진 지구 표면의 지형과 지물의 위치와 거리를 표시하는 기준이다. 실제 지구의 질량중심 좌표와 지적도의 좌표를 동일하게 맞추는 이 사업은 국가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광산구는 지난 2013년부터 지적도 좌표 변환 절차와 방법을 검증한 후 지난해 말까지 수완·첨단지구 등 1만여 필지에 대한 변환 작업을 추진했다.
올해는 평동을 중심으로 1만7300필지의 지적도 좌표를 세계측지계 기준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전문 업체에 맡기는 대신 공직자들이 직접 수행하기 때문에 3200여만 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광산구의 설명이다.

현재 우리 실생활에서는 인공위성이 보내는 위치정보에 기반한 세계측지계 방식이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자동차 내비게이션이 대표적인 사례다.

광산구 관계자는 “지적도 도면의 좌표만 수정하기 때문에 실제 토지의 위치 변동은 없어 토지소유권과 같은 권리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