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아프리카 3개국 및 프랑스 방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5일 취임 후 처음으로 아프리카 순방에 나서며 수교 130주년을 맞은 프랑스도 방문한다.

청와대는 12일 박 대통령이 에티오피아(5월25~28일), 우간다(5월28~30일), 케냐(5월30일~6월1일) 등 아프리카 3개국과 프랑스(6월1~4일)를 각각 국빈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중 우간다는 한국 정상으로서는 처음이다. 에티오피아는 2011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방문한 바 있고 케냐의 경우 1982년 전두환 전 대통령 이후 34년 만의 방문이다.

박 대통령은 각각 하일레마리암 데살렌 에티오피아 총리,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박 대통령은 아프리카 3개국 순방기간 중 보건·음식·문화를 포괄하는 '이동형 개발협력 프로젝트' 코리아 에이드(Korea Aid) 사업이 국가별로 출범하는 것과 관련해 출범식에 참석한다.
코리아 에이드는 개발협력과 문화외교를 결합한 새로운 방식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이동검진차량과 앰뷸런스, 푸드트럭, 문화영상트럭 등으로 구성된 봉사단이 직접 주민들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박 대통령은 에티오피아 방문시 한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아프리카연합(AU) 본부를 방문해 특별연설에 나선다. AU는 아프리카의 단결과 협력 증진을 위해 2002년 결성된 정부간 기구로 모로코를 제외한 54개 아프리카 국가가 멤버다.

청와대는 "이번 박 대통령의 아프리카 3개국 순방은 이들 국가들과의 호혜·상생의 협력관계를 강화한다는 기조 아래 개발협력을 통한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하고 우리 기업의 진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북핵·북한문제 관련 협조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아프리카에 이어 프랑스를 방문해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번 방문은 올해 양국 수교 130주년을 맞아 올랑드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이뤄졌다.

박 대통령은 프랑스 방문 중 동포대표 간담회, 한·프랑스 비즈니스 포럼, 문화행사 등에도 참석한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