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월동주’ 트럼프와 공화당 주류…팽팽한 기싸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와 지도부가 ‘오월동주(吳越同舟)’ 신세가 됐다. 공화당 주류 지도부의 집중 견제에도 불구하고 ‘아웃사이더’인 도널드 트럼프가 사실상 대선 후보를 거머쥐면서 어색한 동거가 시작된 셈이다. 같은 편이 되자마자 양측은 향후 대선과 이후 당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 살벌한 집안싸움을 펼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도발은 공화당 원내 1인자이자 당내 주류의 신망을 얻고 있는 폴 라이언 하원의장이 먼저했다. 그는 지난 5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를 통해 “아직 트럼프를 지지할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다”고 폭탄 발언을 했다.

라이언은 분열된 당을 하나로 만드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며 당원들은 트럼프가 보수주의 가치와 원칙을 공유하는 지 먼저 알고 싶어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트럼프가 내놓은 주요 정책인 부자 증세와 자유무역 협정 반대, 출생 시민권 제도 폐지 등 강력한 이민 정책 등은 공화당의 전통적 정책과 노선과 한참 어긋난 것들이다.
라이언 의장은 공화당 주류의 지지를 받고 대선에 나서고 싶으면 당의 정책과 노선, 그리고 지도부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이라고 압력을 가한 셈이다.
폴라이언 미 하원의장(사진=블룸버그)

폴라이언 미 하원의장(사진=블룸버그)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이밖에 11월 8일 총선거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이날 대선은 물론 의회 권력 지형을 가르는 하원과 상원 선거도 치러진다. 라이언 의장은 공화당의 이념과 정책에서 벗어난 트럼프에 ‘올인’했다가 공화당이 의회 다수당 지위마저 놓치며 공멸할 수 없다는 배수진도 쳐놓은 것이다.

라이언 의장의 발언은 최근 당 주류들이 속속 트럼프 지지로 갈아타면서 당의 중심이 트럼프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것에 제동을 건 것이기도 하다.

공화당과 보수파에 강력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부시 대통령 가문도 이에 동조하고 있다. 아버지 조지 H.W. 부시 전 대통령과 아들 조지 W. 부시전 대통령 모두 트럼프 지지를 보류한 상태이고 전당대회에도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대선 후보였고 당 주류의 트럼프 낙마를 주도했던 미트 롬니도 전당대회에 참가하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호락호락할 트럼프가 아니다. 트럼프 진영은 오히려 공화당 주류가 대선 후보인 자신을 중심으로 뭉쳐야한다는 메시지를 보내며 역공을 취하고 있다.

트럼프는 8일 NBC 방송 인터뷰에서 라이언 의장이 기습적으로 대선 후보인 자신의 뒤통수를 쳤다며 몰아붙였다. 롬니에 대해서도 지난 대선에서 많은 도움을 줬는데도 배은망덕한 일을 하고 있다고 독설을 퍼부었다.

트럼프는 이밖에 “폴 라이언은 내가 공화당을 물려받는다고 말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나는 물려받은 게 아니라 유권자 수백 만 명과 함께 쟁취해 냈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라이언을 비롯한 당 주류의 항복을 압박하고 나선 셈이다.

경선 도중 일찌감치 트럼프 캠프에 합류했던 세라 페일린 전 알래스카 주지사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페일린 전 지사는 이날 CNN에 출연, “라이언 의장이 유권자들의 뜻을 존중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번 선거에서 그를 반드시 낙선시키겠다고 위협하고 나섰다.

이 같은 상황에서 트럼프는 오는 12일 워싱턴DC에서 라이언 의장과 회동한다. 라이언 의장의 초청 형식으로 이뤄지는 당 지도부와의 상견례인 셈이다. 기선을 제압하기 위한 양측의 팽팽한 신경전에 불꽃이 튈 전망이다.

그러나 적전분열은 곧 공멸로 이어진다는 점을 양측이 모를 리 없다. 트럼프와 당 주류 사이에 일정시점에선 접점을 찾기 위한 치열한 물밑 협상도 병행될 전망이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