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엔 '여린이'날과 '남린이'날 따로 있다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각국의 어린이날 …터키선 국회 탄생한 날과 동일, 북한 6월6일은 초중생만 기념하는 날

[아시아경제 금보령 수습기자]어린이날이 다가온다. 매년 5월 5일은 국가지정 공휴일이자 어린이들에겐 1년에 한 번뿐인 축제일이다. 학교 대신 야외로 나갈 수 있고, 생일도 아니지만 선물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5월5일 서울 광진구 능동 어린이대공원 분수대에서 어린이들이 신나게 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지난해 5월5일 서울 광진구 능동 어린이대공원 분수대에서 어린이들이 신나게 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다른 나라에도 어린이날은 존재한다. 다만 축하하는 방식이나 날짜 등에서 우리나라 어린이날과는 차이를 보인다.

일본의 어린이날은 3월3일과 5월5일이다. 여자 어린이와 남자 어린이를 위한 날이 따로 존재한다.
3월3일은 '히나마쓰리'라는 축제가 열린다. 여자 어린이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전통 행사다. 계단식 제단에 일본 전통 의상을 입은 히나인형과 복숭아, 과자 등을 올린다. 한 가지 눈여겨 볼 점은 딸이 있는 집에서 히나마쓰리가 끝나면 제단을 바로 치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딸이 결혼을 늦게 하거나 못 한다는 설이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전통의상을 입은 히나인형이 계단식 제단에 올려져 있다. (사진=위키피디아)

일본 전통의상을 입은 히나인형이 계단식 제단에 올려져 있다. (사진=위키피디아)

원본보기 아이콘

5월5일은 '탄고노셋쿠'라고 불린다. 남자 아이들의 무병장수와 출세를 바라는 의미에서 무사인형이나 무사의 갑옷과 투구를 집 안에 장식한다. 집 밖에는 잉어 모양의 깃발을 달아둔다. 이 날은 일본 공휴일인데 3월3일은 공휴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남녀차별 문제가 제기됐다. 최근에는 남녀 구분 없이 5월5일을 어린이날로 의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터키 어린이날은 4월23일로 우리나라 어린이날과 모습이 비슷하다. 이날 하루는 어린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고, 부모는 자녀들에게 선물을 준다. 터키인들이 '국부'라고 부르는 무스타파 케말이 터키공화국 국회가 구성된 날을 어린이날로 지정했다. 그는 '어린이가 국가의 미래'라고 생각했다.

북한에도 어린이날이 있다. 6월1일 국제아동절과 6월6일 소년단창립일이 이에 해당한다. 6월1일은 미취학 어린이들을 위한 날이다. 유치원 등은 체육대회를 열어 자체적으로 공연을 준비한다.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는 자애로운 아버지의 모습을 보이기 위해 이날 고아원 등을 들르기도 한다.
지난해 6월1일 북한 평양에 위치한 애육원에서 국제아동절 행사가 열렸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지난해 6월1일 북한 평양에 위치한 애육원에서 국제아동절 행사가 열렸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6월6일은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명절이다. 소학교(초등학교) 입단식에서 붉은 넥타이와 휘장을 달아주는 행사가 열린다.
이 외에도 태국은 1월 둘째 주 토요일, 뉴질랜드는 3월 첫째 주 일요일, 중국 6월1일 등 여러 나라에서 어린이날을 정해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날이 1923년부터 시작됐다. 아동문학가 소파 방정환 선생이 어린이들의 인격을 지켜주고 어린이들이 바르고 씩씩하게 자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었다.




금보령 수습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