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원내대표 후보 6人6色…"내가 원내대표가 되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유제훈 기자, 홍유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후보들은 4일 저마다의 원내협상 전략을 제시하며 20대 국회 당선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노웅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경선 토론회에서 '전투력이 약해보인다'는 평가에 대해 반론을 제시했다. 노 의원은 "새누리당의 잠재 대권 후보자인 안대희 후보를 압도적인 표차로 이겼다", "범삼성가 최대할인마트인 이마트와 싸워 1만2000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바꿨다", "지난해 당대표 경선 때 뿌리깊은 계파 패권주의 극복과 단합을 위해 문재인·박주원 불출마를 직언했었다" 등을 언급하며 강단 있는 후보임을 내세웠다. 노 의원은 국회 운영과 관련해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는 안정감과 신뢰감을 줘야 하다"며 "가치가 다른 법이라고 해서 안 되다고 나눠서는 안되고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논의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입법전략과 관련해 "정책과 입법에 있어 당론을 신속히 정하겠다"고 말했다. 상임위 배정에 대해서는 "전문성과 경력을 고려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창일 의원은 "지난 10년간 의정활동을 하면서 계파에 줄서지 않는 무계파 의원이었다"고 소개하며 "국민들이 변화하라고 요구한 총선 민의를 받아들여 당 새로움 위해 노력할 때"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당의 미래를 새롭게 변화시키는데 매진하겠다"며 "지난 12년동안 새로운 변화를 위해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실사구시, 실용정신에 입각해 정체성을 확실히 해야 한다"며 "이제 낡은 이념논쟁을 종식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춰 현실정치를 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과거에는 발목잡는 정당이라는 비판 겸허히 수용하지만 그것은 다수의 횡포를 막기 위한 어쩔 수 없는 몸부림이었다"며 "이제 정국주도권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병두 의원은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가 중도 외연 확장에 나서지 않은 것을 후회하는 내용의 대선평가를 소개한 뒤 그동안 자신의 당의 확장을 위해 기여한 사실을 부각시켰다. 민 의원은 "(그동안) 그물은 넓게 쳐라, 근본은 깊게 사회경제적 노선은 절대 이탈하지 않으면서 정치적으로는 수권 능력을 보여주는 태도와 문화를 만들겠다고 강조해왔다"며 "제가 된다면 문 전 대표의 정체성에 기반한 확장주의, 김종인 대표의 경제민주화에 기초한 확장주의를 선택했다고 평가할 것"이라고 의미부여했다. 민 의원은 3당 체제와 관련해 "상대당이 가진 욕망과 불만이 무엇인지 최대치와 최소치를 분명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민의당과 관련해 "형제당이라고 하지만 그렇지 않다"며 필연적 경쟁관계라고 규정했다. 민 의원은 "호남에 대한 특별한 원내전략이 있어야 한다"며 국민의당과의 호남 주도 경쟁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우상호 의원은 "계파갈등과 내부 싸움으로 더민주가 내건 가치가 제대로 다뤄지지 못했다"며 "내부의 단합부터 챙겨 국민들의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절대 개인전 하지 않겠다"며 "당선자 여러분 한분 한분의 능력을 발휘시키고 그 발휘된 능력이 집단을 이뤄 수권정당으로 보이게 하겠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당내 사전에 충분히 내용을 조율한 뒤에 의원총회를 열도록 하겠다"며 "부대표에 의원담당제를 둬서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상임위와 관련해 교문위를 교육위와 나눠야 한다는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우 의원은 "각 사안에 대해 책임의원을 정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필요할 경우 원내대표가 지원하도록 해 의원 한명 한명의 성과를 국민들에게 구체적으로 조명받을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주 의총을 열어 의원들의 의사를 수렴하겠다"며 "(과거 이렇게 하니)당이 끝까지 분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우원식 의원은 "오직 민생을 살리고 희망의 정치가 답"이라며 "불공정, 불평등에 힘겨워하는 국민들에게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을지로위원회와 원내수석부대표 시절 정부조직법 협상 등을 언급하며 "유연한 협상, 과감한 타협에 나설 수 있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주 1회 의총으로 소통하고 권한을 배분하겠다"며 "정치 9단이 아닌 민생 10단의 협상가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상민 의원은 "법과 원칙을 지키고자 맞서왔다"며 "열정과 끈질김 뚝심에 있어서 누구에게도 못지 않다"고 자부했다. 이 의원은 "이제 더민주가 제1당으로서 의제를 소극적이지 않고 주도적, 선도적으로 발굴하면서 열정과 뚝심으로 이룰 것은 이루고 제동걸 것은 확실히 걸면서 정국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우선순위를 정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며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일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이를 위해 끊임없이 신뢰를 구축하고, 희망찬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