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미있는 골프규칙] "벙커에서 스탠스 만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무라 하루가 스윙잉스커츠 셋째날 6번홀에서 벙커 샷을 하는 장면. '라이 개선' 논란이 일었다.

노무라 하루가 스윙잉스커츠 셋째날 6번홀에서 벙커 샷을 하는 장면. '라이 개선' 논란이 일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우래 기자] "벙커에서 스탠스 만들면 벌타?"

노무라 하루(일본)는 지난 24일(한국시간)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스윙잉스커츠클래식 3라운드 당시 6번홀(파5) 그린사이드 벙커에서 세번째 샷을 하다가 2벌타를 받을 뻔했다. 경사면에서 연습스윙을 하다가 계속 미끄러져 모래가 쌓인 게 문제가 됐다. 한 시청자가 경기위원회에 "'절대 스탠스를 만들면 안된다'는 조항을 위반한 것 아니냐"고 문의해 '논란'이 발생했다.
<골프규칙 13-3>에 '플레이어는 스탠스를 취할 때 양 발로 지면을 단단히 밟을 수는 있지만 스탠스 장소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A player is entitled to place her feet firmly in taking his stance, but she must not build a stance)'고 규정하고 있다. '라이 개선'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위반하면 '2벌타'다.

경기위원회는 노무라와 동반 플레이를 펼친 이민지(호주)와 캐디까지 모두 불러 중계 화면을 보면서 비디오 판독을 했다. 노무라는 "경사가 심해서 어쩔 수 없이 미끄러졌을 뿐 의도적으로 모래를 쌓아 스탠스를 만든 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45분간의 긴 회의 끝에 결국 "고의성이 없다"면서 "룰 위반은 아니다"라는 최종 판정이 내려졌다. 노무라는 다음날 시즌 2승째를 수확했다.

안선주(29)가 비슷한 상황에서 2벌타를 받았다는 점에서 비교되는 대목이다. 2014년 7월 잉글랜드 사우스포트 로열버크데일골프장에서 열린 시즌 세번째 메이저 브리티시여자오픈 3라운드 18번홀(파5)에서다. 두번째 샷이 그린사이드 벙커 턱에 박히는 불운이 출발점이 됐다. 안선주는 "모래가 워낙 부드러워 셋업하면서 많이 흘러내렸는데 규칙 위반 판정이 나왔다"고 억울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현지 중계방송사는 그러나 안선주의 샷이 끝나자마자 양쪽 발로 모래를 걷어내고 다지는 듯한 동작을 반복해서 보여주는 등 의문을 제기했고, 경기위원회는 "양발로 모래를 다졌다"고 지적했다. 선두를 달리다가 2벌타를 받아 순식간에 1타 차 공동 2위로 밀렸고, 최종일 공동 9위로 추락해 결과적으로 메이저 우승이 날아가는 결정적인 걸림돌이 됐다.


노우래 기자 golfm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