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6년만에 철책 한경변에 '행주산성역사공원' 준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양시가 25일 개방한 행주산성 역사공원 전경

고양시가 25일 개방한 행주산성 역사공원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고양)=이영규 기자] 경기도 고양 '행주산성 역사공원'이 25일 준공식을 갖고 시민에 개방됐다. 이 곳은 고양지역 12.9㎞ 한강변 철책선 중 2014년 가장 먼저 철책이 철거된 곳이다. 1970년대 초 무장공비 침투를 막기 위해 철책이 세워진 지 46년만에 철책 대신 시민을 위한 공원이 조성된 셈이다.

고양시는 지난해 8월부터 3만3000㎡ 규모로 고양시정연수원 앞 철책선이 철거된 한강변에 사업비 10억원을 투입해 '행주산성 역사공원'을 조성하고 25일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최성 고양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유관기관 단체장,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행주산성 역사공원이 건립된 곳은 예로부터 '살구나무가 많은 강변'으로 조선 시대 화가 겸재 정선의 '행호관어도(杏湖觀漁圖)'에도 등장한다.

고양시는 행주산성 역사공원을 조성하면서 행호관어도 그림에 나오는 빨랫돌 머리, 버드나무류, 한강을 오가며 행주웅어를 잡던 고기잡이배 등을 최대한 사실적으로 복원했다.

최성 고양시장이 25일 준공한 고양 행주산성 역사공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이 25일 준공한 고양 행주산성 역사공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또 생태광장에는 행주를 상징하는 살구나무를 심고 갈대, 수크령, 털부처꽃 등 자생식물을 식재했다. 인근 행주산성, 행주서원 등 역사적인 장소와 연계한 역사생태 학습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고증도 철저히 했다.
아울러 남북 분단과 갈등의 상징인 군 초소를 정비해 한강과 철새를 조망하는 전망대로 바꿨다. 특히 잔디광장, 친수스탠드를 설치해 시민들이 한강을 조망하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 행주산성 역사공원 탄생으로 이 곳에 많은 탐방객이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럴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양시는 2006년부터 한강 철책 제거사업을 지역 현안사업으로 추진한 뒤 2012년 4월 국방부 및 합참과 협약을 맺고 고양시정연수원 앞 철책 1.0km를 우선 제거했다.

고양시 한강하구 철책 제거사업은 행주산성 앞 한강변 뿐 만아니라 행주산성~김포대교~일산대교 등 총 12.9km에 달한다. 고양시는 2017년까지 전 구간 철책 제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은 "고양 행주산성 역사공원 조성은 남북분단의 상징인 한강 철책을 제거하고 접근이 어려웠던 한강변을 46년만에 시민들 품으로 되돌려줬다는 점에서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103만 고양시민들의 행복에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살아있는 역사 교육의 체험장인 동시에 아름다운 한강 경관을 즐길 수 있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는 행주산성 역사공원 외에도 한강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시민ㆍ관계전문가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