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풍전등화 조선업]구조조정 칼바람…대규모 인력감축 현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장기 침체에 빠져있는 조선업계가 지난해 1만5000여명을 내보낸 데 이어 올해도 대규모 인력 감축 계획을 내놓고 있다. 업황 악화가 계속되면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많은 인력이 감축될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이다. 이 같은 우려가 현실화 될 경우 2년간 3만명 이상이 조선업계를 떠나게 되는 셈이다.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조선업계의 '눈물의 구조조정' 바람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2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인력 감축을 포함한 대대적인 구조조정 방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조만간 방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도 구조조정 방안을 놓고 내부적으로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전체 인원인 2만7000여명 중 10% 이상을 희망퇴직이나 권고사직 형식으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월 사무관리직 150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지만 수주 절벽의 위기감이 이어지면서 이번에 더 큰 규모의 구조조정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인적 구조조정 대상 인원이 3000명을 웃돌 것으로 예측하는 가운데 사무관리직뿐 아니라 생산직도 대상에 포함되면서 노조 반발이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도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우조선은 산업은행이 지난해 10월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하면서 2019년까지 인력 3000명을 줄이라고 주문했지만, 올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 인력 감축 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중공업도 지난해부터 상시 희망퇴직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조만간 추가 구조조정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의 관계자는 "정부와 채권단이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에 고삐를 죄고 있는 상황에 조선사들이 모른채 팔짱만끼고 있기는 힘들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이 불을 댕겼으니 다른 조선사들도 하나둘 구조조정안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했다.

지난해 사상 최악의 업황으로 국내 조선업계에서 1만5000여명이 일터를 떠났다. 수주 급감에 해양플랜트 악재까지 겹치면서 국내 대형 3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에 협력사 줄도산까지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올해도 업황이 개선되지 않으면서 지난해보다 더 많은 인력이 감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해 1만5000여명에 이어 올해 그 이상의 감원이 진행될 것을 감안하면 2년 새 3만여명이 직장을 잃게 되는 것"이라며 "협력사들까지 합치면 구조조정 규모는 더욱 클 것"이라고 말했다.

구조조정 여파에 따른 협력사나 실직자들의 고충도 커가고 있다. 지난해 협력사 대표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데 이어 최근에도 실직자들이 자살을 시도하는 등 구조조정에 따른 사회적 진통이 심화되고 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