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경환 국토부 차관 “내년부터 분양계약한 아파트도 실거래신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택통계 개선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2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주택통계 개선을 위한 심포지움'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주택통계 개선을 위한 심포지움'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내년부터는 아파트 분양계약도 실거래 신고 대상에 포함된다. 주거형태 변화와 같은 구조적 변화를 반영해 정확한 통계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다.

21일 한국주택학회와 국토교통부, 통계청의 주최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주택통계 개선을 위한 심포지엄'에서는 주택관련 통계가 대폭 개선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미분양 수준을 가늠하지 못하는 통계치, 전월세 전환 등 주거형태 변화 등을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주택관련 통계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 때문이다.
김경환 국토교통부 차관은 기조연설에서 "내년부터 아파트 분양계약을 실거래신고 대상에 포함하고 미분양 통계 생산시스템을 새로 구축해 나가는 등의 변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주택통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오는 7월부터 임대료 상승이 가계에 미치는 영향을 소득계층별로 분석할 수 있는 ‘주거비 부담지수’를 만들어 운용한다. 현재 발표되는 소득 대비 임대료(RIR)는 광범위한 기준으로 작성돼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반영, 지역별, 소득계층별 심층분석이 가능하도록 표본을 확대한 점이 특징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주택시장 분석도 함께 나올 예정이다.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현행 주택관련 통계에서 보완해야 할 점을 지적했다. '일반 사람들이 체감하지 못하는 정책입안자 위주의 통계', '계약 후 60일 이내 신고조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시의성의 문제', '아파트 위주의 집계로 주택은 반영되지 못하는 점' 등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계치의 신뢰성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주요 추진 과제도 발표됐다. 주거비 부담지수 개발, 주거실태조사 전면 개편, 수요변화를 반영한 통계종류 확대, 수요자 중심 통계포털 확대, 빅데이터 활용한 주택시장 분석 및 예측모형 개발 등이 언급됐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에는 김 차관을 비롯해 이창무 한국주택학회 회장, 유경준 통계청장을 비롯한 30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