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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1분기 실적개선 전망…'비용통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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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社 1분기 영업이익 전년比 평균 6.6%, 연간 14.9% 증가 전망

홈쇼핑, 1분기 실적개선 전망…'비용통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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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올해 1·4분기 홈쇼핑 업계의 실적이 전년 대비 개선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TV채널의 추세적 반등보다는 모바일이나 송출수수료 비용통제를 통한 실적개선이 나타날 것이라는 설명이다.

21일 박희진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상장 홈쇼핑 4개사 가운데 취급고 3조원을 기록한 GS홈쇼핑 , 현대홈쇼핑 , CJ ENM 의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평균 6.6%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홈쇼핑 11.1%, GS홈쇼핑 9.8% 수준이다. CJ오쇼핑은 전년 동기 패딩 의류 등 고가 의류 판매에 대한 기저효과로 다소 부진한 흐름(-1.1%)이 예상됐다.
실적 개선은 TV채널의 추세적인 반등이 아닌 비용 통제에 따른 효과로 분석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업황의 추세적 반등을 위해서는 고마진 채널인 TV채널의 반등이 필요하다"면서 "하지만 아직까지 TV채널의 추세적 반등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TV상품의 채널 다변화가 진행중이기는 하지만 취급고 성장을 견인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해보인다"면서 "연중 TV채널 취급고 성장률은 기저효과에 따라 전년 대비 2~3% 수준의 최소한의 반등이 전망된다"고 관측했다.

그러나 연간을 기준으로는 홈쇼핑 3사의 연간 영업이익(별도)가 평균 14.9%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애널리스트는 "모바일 관련 프로모션이 줄고 TV채널에 대한 송출 수수료 인상률 하락 덕분"이라면서 "모바일 채널의 경우 3사 공히 전년 동기 대비 1%포인트 이상의 이익률 개선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홈쇼핑 3사의 영업이익은 1100억원 수준에 그쳤다.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1.3% 감소한 수치다. SO 송출 수수료는 2014년 3사 평균 2097억원으로 영업이익보다 높았다. 송출 수수료 인상률이 높아질 경우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큰 폭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다.

2015년 수수료는 아직 협상이 타결되지 않았다. 하지만 작년에 협상이 체결된 일부 MOS의 수수료 인상률은 전년 대비 역신장을 나타냈다. TV채널 성장률과 가입자 증감률 둔화를 반영한 결과다.

박 애널리스트는 "2분기까지도 2015년 수수료 인상률 협상이 완료되지 않을 예정이지만 과거 대비 인상률은 하락할 것"이라면서 "비용 통제를 통한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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