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재생 신규사업 33곳 지원…최대 3100억 투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제6차 도시재생특위서 지원 대상·방안 확정
"지자체 예산·민간투자 더하면 지원금액 크게 늘어"

2016년 신규 도시재생사업 지원 대상지역 현황도(제공: 국토교통부)

2016년 신규 도시재생사업 지원 대상지역 현황도(제공: 국토교통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서울 창동 철도차량기지와 인근 체육시설에 K-POP 공연장과 도심에 맞는 특화산업단지가 조성된다. 국무총리실이 컨트롤타워로 나서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한다. 대구 서부권 노후 농단에 섬유·안경 등이 입주하는 지식산업센터가 조성되고 서대구역 복합환승센터가 개발돼 지역 내 앵커시설이 들어선다.

정부는 18일 제6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2016년도 도시재생사업 지원 대상지역 확정 및 특화구상'과 '도시재생사업 종합지원방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도시재생특위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국가 주요 도시재생 시책 등을 심의하는 기구로 국무총리가 위원장이다.
이날 특위에선 지자체 공모를 거쳐 선정된 총 33곳의 도시재생사업에 중앙정부가 최대 31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 지원 유형은 ▲경제기반형(5곳)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9곳) ▲일반 근린재생형(19곳) 등으로 나뉜다. 정부부처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9개 부처가 협업한다.

정부 관계자는 "전체 도시의 3분의2에서 인구감소·산업침체 등 쇠퇴가 진행되면서 도시재생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선정된 지역별로 특색을 살려 도시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 예산과 민간자본 유치 등을 통해 투입 금액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원 금액이 가장 큰 사업은 5곳이 선정된 경제기반형으로 각각 250억원이 지원된다. 인천 내항과 차이나타운, 월미도 등을 활용해 해양·문화산업거점 조성된다. 또 대전의 충남도청 이전부지에 창조문화센터를 조성하고 대전역세권에 MICE산업을 유치해 새로운 경제 거점이 되도록 지원한다.
과거 도시의 행정·업무·상업 중심지였던 원도심을 살리는 중심시가지형 사업에는 9곳이 선정됐다. 해당 지역마다 최대 100억원이 지원된다. 이를 통해 경북 안동에는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한 특화거리가 조성되고 충주에는 청년창업 문화·예술 클러스터가 들어선다. 제천에는 저층형 노선상가를 조성해 상권을 활성화를 노린다.

낙후된 주민생활환경을 개선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일반 근린형 사업에는 향후 5년 동안 19개 지역에 각각 50억원이 투입된다. 경기 부천 뉴타운 해제 지역에 골목길 명소화 사업이 추진된다. 광주 양동시장을 현대화하고 거점공간으로 조성된다. 춘천에는 번개시장과 소양강을 연결하는 관광루트가 개발된다.

정부 관계자는 "사업단계별 관문심사를 도입해서 단계별 목표 달성시에만 사업을 계속 진행토록 엄격히 관리해 사업의 성과를 높일 것"이라며 "지자체 부서 간 칸막이를 허물어 종합적인 사업을 추진토록 권고하고 주민·상인·청년 등 다양한 주체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특위에선 구자훈 한양대 교수, 김갑성 연세대 교수, 박은실 추계예술대학 교수, 김혜천 한국사학진흥재단 이사장 등 제2기 신규 민간위원 13명이 위촉됐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