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할아버지·할머니 육아전문가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작구 할마?할빠, 보건소에서 전문 육아 스킬부터 영유아 놀이교육까지 제대로 배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할마·할빠 육아시대에 맞춰 조부모 육아교육과 건강관리에 적극 나선다.

‘할마·할빠 육아시대’라는 말이 있듯이 현재 우리나라 조부모 육아 비율은 맞벌이 가족 기준 53%로 절반이 넘는다.
그만큼 자식들을 위해 자의로든, 타의로든 손주를 떠맡은 조부모들의 고민도 많다. 그 중 전통육아와 현대적 육아법의 차이에서 오는 불안감과 자식들과의 갈등도 한 몫 한다.

구는 이런 할마·할빠들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4월부터 11월까지 총 4기에 걸쳐 ‘조부모 손주사랑 교육’을 실시한다.

매주 목요일 3시부터 5시까지 동작구 문화복지센터(7호선 장승배기역 1번 출구)에서 실시하는 이 교육은 기수마다 6주간 진행되며, 영아기(0~2세) 교육 3주와 유아기(3~6세) 교육 3주로 이루어진다.
육아교육

육아교육

AD
원본보기 아이콘

교육내용은 ▲신생아 건강관리 ▲이유식 교육 등 구체적인 육아스킬 ▲손주랑 대화법 ▲놀이감 만들기 ▲안전사고 예방법 ▲가족 간 갈등해결 등 교육적인 부분도 포함한다.
교육방식은 강사 주도의 일방향적 교육이 아닌 실습과 체험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부모의 아동학대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지금 조부모의 아동학대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구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조부모와 손주 간 유대감 형성과 긍정적인 애착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도 강화했다.

또 교육과정에 치매예방 레크리에이션, 조부모 스트레이칭과 같은 조부모 건강관리 프로그램도 포함된다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정남숙 건강관리과장은 "시대가 변하면 양육방법도 이에 맞춰 적절히 변화해야 한다“며 ”부모는 안심하고 아이를 맡기고, 조부모에게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줄 수 있는 교육을 마련했으니 할마·할빠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