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의 한남더힐' 만들겠다"…한남동 노른자 땅 '눈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한남동 외인주택 부지매각 현장설명회
건설·금융 등 관련 업계 200여명 참석해 북적
기부채납 비율·고도제한 등 사업 추진 걸림돌

서울 한남동 외인주택 '니블로배럭스' 전경.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보유하고 있는 이 곳은 내달 3~4일 매각을 위한 입찰을 진행한다. 매각예정가격은 6131억원이다.

서울 한남동 외인주택 '니블로배럭스' 전경.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보유하고 있는 이 곳은 내달 3~4일 매각을 위한 입찰을 진행한다. 매각예정가격은 6131억원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국내에서 이름만 대면 알 만한 건설사, 시행사, 증권사, 기관투자자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이 정도 입지에 규모가 있는 땅이 더 이상 나올 곳이 없으니까요. 경제 상황과 상관없이 고급주택 수요는 꾸준하기 때문에 '제2의 한남더힐'이 될 겁니다."

5일 오후 서울 한남동 외인주택(니블로배럭스)에서 열린 현장 설명회에서 만난 한 건설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날 설명회에는 관련 업계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현장에 마련된 200여석을 꽉 채워 수험생들의 입시열기를 방불케 했다. 설명회 이후 부지 출입이 금지돼 있어 부지 구석까지 사진을 찍느라 분주했다.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보유하고 있는 이곳은 인근 미군기지(Main·South Post)에 근무하는 미군 가족이 34년간 주거공간으로 사용했다. 전체 6만677㎡ 규모로 토지(30필지, 6만677.2㎡)와 건물(아파트 10개 동, 512가구) 등이 들어서 있다. 매각예정가격은 6131억원(부가가치세 별도)이다.

업계에선 서울 노른자 땅으로 꼽히는 한남동에서 이 정도 규모의 부지가 더 이상 없다고 판단, 고급주택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한 증권 업계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이 정도 입지면 다른 사업보다 수익성이 높을 것으로 보여 투자를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부지와 한남대로를 사이에 두고 있는 국내 최고급 주택단지 한남더힐은 고가에도 꾸준히 거래되고 있다. 현재 3.3㎡당 평균 시세는 5000여만원 이상이다. 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 1월 한남더힐 전용 177㎡형이 31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지난해 10월엔 전용 208㎡형이 39억원에 주인을 찾았다.
한남더힐의 경우 분양가상한제를 피하기 위해 민간임대주택 형식으로 공급됐다. 이후 분양전환하는 과정에서 '고무줄 감정평가' 논란에 휩싸이며 홍역을 치렀다. 지난해부터 민간택지에 한해 분양가상한제가 사실상 폐지된 만큼 분양가는 크게 치솟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낙찰받기 위한 수싸움이 시작됐다. 한 대형건설사는 컨소시엄을 구성하지 않고 단독 입찰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입찰가를 고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브랜드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데다 사업의 위험도 적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건설사는 인근에 보유하고 있는 토지와 연계해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향후 절차로 볼 때 땅을 확보하기는 녹록지 않다. LH 관계자는 "서울시 조례에 따라 매수인이 직접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시와 기부채납 비율, 교통영향분석 등에 대한 협의를 병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시와 협의 과정에서 사업이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고도제한도 걸림돌이다. 전체 땅의 53.4%가 18m 이상 높이로 건물을 지을 수 없다. 아파트로 치면 5~6층 수준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현재 들어서 있는 15층 높이의 건물은 고도제한 이전에 지어져 허물면 손해"라면서 "높이만 유지하고 리모델링으로 새 단장을 해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도곡PB센터 수석부동산연구위원은 "앞으로 서울에서 이 정도 땅은 찾기 힘들 정도로 입지가 뛰어나다"면서 "도로 등 주변 건물보다 아래 쪽에 위치해 있어 이를 보완할 만한 설계·시공 등 기술력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한남동 소재 미군용 주택 '니블로베럭스' 위치도(제공: LH)

서울 한남동 소재 미군용 주택 '니블로베럭스' 위치도(제공: LH)

원본보기 아이콘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