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누리당 양적완화 공약에…이주열 총재 "한은도 최선 다하고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누리당 양적완화 공약에…이주열 총재 "한은도 최선 다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새누리당의 '한국형 양적완화' 공약에 대해 "한국은행도 경제 회복과 구조조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30일 한은 본관에서 진행된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중앙은행이 특정 정당의 공약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고 조심스러워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전날 강봉균 새누리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내려도 돈이 제대로 흐르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한은이 KDB산업은행 채권과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증권을 인수하는 '한국판 통화완화정책'을 펼쳐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총재는 "그와 같은 제안이라고 할까, 공약이라고 할까 그것은 한국은행이 구조조정 그 다음에 가계부채,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 하는 취지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한국은행도 우리 경제에 활력을 회복하도록 하고 구조조정을 뒷받침하는 데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린 '2016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에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화정책과 관련된 내용을 언급하면 당과 달리 통화 당국의 독립성을 훼손할 수 있다"며 "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히면 통화 정책이 따라와야 한다는 식으로 보일 수 있어 노코멘트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경제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말하는 통화 완화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내가) 거시경제를 총괄하지만, 통화정책은 한국은행의 독립적 권한"이라며 "협의는 할 수 있지만 된다, 안 된다 말하기 시작하면 월권이고 간섭"이라며 언급을 자제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