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부 "해외진출 유통업체를 전문무역상사로 지정…혜택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9일 "해외진출 유통기업들이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판로 지원을 위해 사실상의 전문무역상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유통기업들이 요청할 경우 전문무역상사로 지정하고 이에 따르는 지원과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장관은 이날 대한상의에서 열린 해외진출 유통기업 최고경영자 간담회에 참석해 "우리나라 유통기업들이 미래가 유망한 해외 온라인ㆍ오프라인 시장으로 적극 진출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수출상담회ㆍ시장개척단ㆍ전시회 참가시 기업, 제품, 지역선정 등에 있어 유통기업들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반영하겠다"며 "해외 현지 소비자들이 국내 우수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유통업을 영위하는 전문무역상사의 해외 점포에 한국상품전시장(한국상품시범매장, Test Bed) 설치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주 발표한 ‘소비재 수출활성화대책’이 실질적인 효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해외에 진출해 있는 백화점ㆍ대형마트ㆍ홈쇼핑ㆍ면세점과 국내 온라인 역직구몰 등 유통업계의 역할이 크다는 점을 감안해 마련됐다.

산업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형마트·홈쇼핑 등 12개 기업이 중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14개국에 230개 점포를 운영중이다.
이들 유통기업들이 2015년 해외에서 거둔 매출은 약 10조원이며, 이중 의류ㆍ식품ㆍ화장품 등 우리 소비재를 판매해 거둔 매출은 약 6000억원으로 해외 총매출의 약 6%를 차지한다.

주 장관은 "우리 유통기업들이 상품을 구상하고 디자인하는 단계부터 마케팅과 수출까지 이어지는 모든 과정에서 국내 중소ㆍ중견 제조기업들을 지원하고, 적극적으로 협업해줄 것"을 당부했다.

유통업계와 산업부는 ‘해외진출 유통기업 협의체’를 구성ㆍ운영하여 국내제품의 해외 판로 확대와 유통기업의 해외진출 확대 관련 사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수출제품 개발시, 이마트가 청우식품과 공동개발한 계란과자가 중국, 베트남 소비자로부터 호평받은 사례처럼 유통브랜드와 중소제조간 협업모델(PB상품)을 확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유통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해서 수출 제품을 개발하는 경우, 연구개발(R&D), 디자인, 패키징 등 정부지원을 우선적으로 받도록 하고,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평가시에 가점을 추가 반영토록 협의한다.

아울러 해외진출 유통기업이 현지에서 구축한 해외 로컬 벤더, 현지 토종 유통업체와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우리 제품의 판로 확대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코트라 등 수출지원기관과 유통기업간 협력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과 해외 로컬벤더, 현지 유통기업과의 교류를 촉진할 방침이다.

이밖에 산업부와 업계는 전자상거래가 급증하는 추세에 부응해, 역직구 등을 통한 수출확대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2015년도에 온라인 역직구를 통한 수출은 약 1조1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온라인 업계에서는 수출신고 등 통관 불편, 해외 반품을 위한 저장 창고ㆍ물류 부족에 대한 애로사항 등을 제시했다.

산업부는 온라인으로 해외 구매자들이 국내제품을 사가는 경우, 수출로 신고해서 수출기업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보세창고, 반품처리지원센터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번 하반기 예정인 대규모 할인행사에서 온라인 업계가 많이 참석하도록 요청하는 한편, 미국의 사이버먼데이처럼 온라인을 위한 특정한 날을 지정하고, 국제 특송비용을 인하하는 등 동 행사 참여하는 온라인 업계를 지원하기로 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