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협경제 폐지 없던 일…"축산 경쟁력 상실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병원 회장 '농협경제지주 폐지' 공약 철회
"지주사 체제 축산 전문성·자율성 위축"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 취임식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 취임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지난 14일 공식 임기를 시작한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이 공약으로 내세웠던 '농협경제지주 폐지'를 철회하면서 내년 2월 경제지주 분리는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공약 철회로 인한 충격만큼이나 농협경제지주의 부작용을 여전히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역 조합과 경쟁이 심화되고 축산부문 경쟁력이 약화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민간 농촌연구소 GS&J는 '농협 경제지주사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보고서를 통해 "농협법에 따라 내년 2월까지 경제지주사를 완결해야 하나 이 문제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고 충분한 검토와 토론이 이루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경제지주사를 중앙회와 자회사 사이에 설치함으로 조직이 확장되고 복잡해 조직 유지비용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옥상옥(屋上屋) 구조로 의사결정이 느리고 비능률화 될 가능성을 우려하는 사람이 많다"고 진단했다.
이어 "회원조합은 지주사 체제가 조합에 이익이 되기는커녕 경합이 심화돼 조합의 이익에 반하는 결과가 될 것에 대한 우려가 매우 큰 상태"라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지주사를 이해가 일치하는 동질적 구성원으로 조직해 사업의 이익과 손실이 공유되고, 이익이 기여도에 따라 배분되는 구조가 되도록 해야 한다"며 "지주사에 대한 조합 통제를 관철하고 조합-지주-자회사의 이익이 일체화돼 지주사의 경영성과가 조합에 환원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농협내 소수그룹인 축산조합은 지주사 체제로 전환된 후 축산경제의 전문성과 자율성이 위축돼 축산경제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되지 못하는 상황이 크게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축산경제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구현하고 축산조합의 이익에 합치하는 방향으로 지배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축산지주를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성재 GD&J 시니어이코노미스트는 "품목별 조직으로 발전한다는 농협의 발전방향과 성과평가에 따라 보상하고 책임을 물어 경영 효율성을 높인다는 경제지주의 설립 목적, 축산조합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현실적 필요 등을 고려할 때 축산지주를 분리해 설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