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병원 농협 회장 "농민을 가슴에 안고 가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병원 농협 회장 "농민을 가슴에 안고 가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은 21일 "10만 임직원 가슴에 목표보다 중요한 농민들을 가슴에 안고 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가장 먼저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기자들과 만나 "농협이 60년 동안 걸어온 과정 보면 시대가 바뀌면서 사업구조 개편하면서 직원들 가슴에 농민들의 그 애절한 마음이 많이 식어가는 것 아니냐 하는 우려가 섞인 소리 나온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직원들이 농업협동조합의 목적과 원칙과 정체성을 가슴에 안고 협동조합을 하지 않으면 안되겠다고 생각했다"며 "지난 14일 취임과 동시에 농협이념중앙교육원 문을 열고 거기서 직원들이 농업협동조합이 갖는 소중한 가치, 농민들 가슴에 안고 사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일을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농협을 많은 사람들이 얘기할 때 농협 안에 지금도 관료주위적인 잔잔한 것들이 묻어나있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 "커다란 것 보다 작은 것부터 혹시 잘못된 관행 있다면 하나씩 해소해나가고 잘못된 관행을 하나씩 없애야겠다는 생각 하고있고 지금부터 그런 준비를 착실하게 하나씩 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후보자 시절 공약으로 내세웠던 농협경제지주 분리 중단과 관련해서는 시간을 두고 시켜보겠다고 물러섰다.

김 회장은 "우선 (경제지주를) 해보고 그게 농민을 위한 경제지주가 되거나 지역농협을 위한 경제지주가 되면 더 크게 발전시킬 것"이라며 "만에 하나라도 그게 회원농협에도 도움 안되고 농민에게도 도움 안되면 그 때는 제고해 봐야하지 않겠냐 무작정 폐지론 주장한건 아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농협 주체로 국민운동을 할 수 있는 교육기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골에 농민 조합원이 현재 200만명 정도인데 전체 국민 5.5프로밖에 안되고 사용자 가운데 68%가 비조합원"이라며 "농민의 농협이 아닌 국민의 농협을 만드는 데 모든 역량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농협대학 안에 농촌사랑교육원 간판 내리고 거기에 국민운동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기관을 만들어 농협의 부가가치가 농촌에 그대로 뿌려질 수 있도록 하는 운동을 해야겠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김 회장은 "과거 농협에 권위주의적인 사고가 깔려있었다"며 권위주의적인 태도를 없애겠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회장에 당선되고 처음 출근할 때 지하 1층으로 출근했는데 비서실장과 경비원들이 90도 각도로 인사를 하고 임원용 엘레베이터도 미리 잡고 있었다"며 "요즘에는 지하 2층으로 출근해서 모든 직원들과 같이 엘레베이터를 타고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